중환자실 입원환자의 구강간호 프로토콜 개발

Development of an oral care protocol for critical care patients

본 연구는 중환자실 입원 환자의 최신의 근거에 기반한 효율적인 구강간호를 수행하는데 지침이 되는 표준화된 구강 간호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도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 진행 방법은 먼저, 중환자 구강간호 관련 국내외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와 임상지침 또는 프로토콜 등의 분석을 토대로 프로토콜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토콜 초안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중환자실 경력 5년 이상 전문가 25명의 내용 타당도 검증 및 실제 프로토콜을 사용할 중환자실 경력 1~10년의 간호사 4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타당도 검증 과정을 통해 프로토콜 초안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최종 프로토콜은 중환자 구강간호의 필요성, 구강간호 준비, 구강 사정, 구강간호 중재, 정리 및 기록을 주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문헌검색 과정을 통해 국내외 중환자 구강간호 관련 체계적 문헌 고찰 연구 9편과 프로토콜 연구 5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헌의 분석을 통해 구강간호 중재 방법에서 치태 제거 및 구강내 균 발생 예방을 위한 화학적 방법으로 클로르헥시딘 용액이, 구강내 치태 제거를 위한 기계적 방법으로는 칫솔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다. 2. 중환자의 구강간호를 위한 프로토콜 초안의 항목은 구강간호 관련 문헌의 내용을 기초로 선정하고 각 항목에 포함된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토콜 초안을 구성하였다. 프로토콜은 중환자실 입원환자 구강간호의 필요성, 구강간호 준비, 구강 사정, 구강간호 중재, 정리 및 기록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 중환자실 입원 환자의 구강간호를 위한 프로토콜 초안은 25명의 전문가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구강건조 예방을 위해 2시간 마다 또는 사정결과에 따라 필요할 때마다 물을 면봉 또는 거즈에 적셔 구강 점막에 적용 한다’ 항목을 제외하고 다른 항목 모두 CVI 지수 0.80 이상이 산출되었다. 4. 내용 타당도를 검증한 프로토콜 초안은 전문가의 제언을 토대로 수정한 후, Y 대학병원 심장내과 중환자실의 경력 1~10년 간호사 4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프로토콜을 적용한 구강간호의 평균 소요 시간은 8분 30초 이었으며, 프로토콜의 흐름과 수행과정 및 사정내용의 기록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5.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과 사용자 타당도 검증을 통해 프로토콜 초안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토콜을 완성하였다. 최종 프로토콜은 5 단계로 이루어지며 중환자실 구강간호의 필요성, 구강간호 준비와 구강 사정, 간호 중재, 기록 및 평가 항목으로 구성된다. 각 단계별 내용은 구강간호의 필요성 단계에서는 구강간호의 중요성과 목적에 관한 내용으로, 구강간호 준비 단계는 물품 준비, 자세, 손 씻기, 장갑 끼기, 환자에게 절차 설명, 칫솔질시 주의사항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구강 사정 단계는 BRUSHED-Teeth 구강 사정 도구를 이용한 구강사정과 구강 통증 사정 및 의식 수준 사정, 간호 중재 단계에서는 기관내 삽관 여부에 따라 칫솔질과 0.1% hibisol적용, 구강 점막 건조 예방을 위해 물의 적용, 입술에 바세린 적용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 및 기록 단계에서는 물품 정리, 장갑 벗고 손 씻기 및 수행 내용 기록하기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구강간호 프로토콜은 구강간호를 위한 간호 교육의 한 방법으로, 중환자실 환자의 구강건강 상태와 합병증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최신 근거에 기반한 표준화된 간호 중재를 제공하고 평가하여 중환자의 구강 문제와 주요한 합병증인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의 발생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