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매식체의 길이 계측을 위한 파노라마와 콘빔 전산화단층촬영의 정확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임플란트 매식체의 길이와 파노라마와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 임플란트 매식체의 길이 계측값을 비교함으로써 두 영상의 정확성을 비교 평가해 보고자 한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에서 이미 길이를 알고 있는 임플란트 매식체를 식립한 환자들 중 구강악안면방사선과에서 파노라마촬영과 콘빔 전산화단층촬영을 모두 시행한 환자 25명의 52개 임플란트 매식체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임플란트 매식체들의 길이 계측은 파노라마와 재구성된 절단면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에서 제공하는 길이 계측 도구를 이용하여 세 명의 관찰자가 2번 반복 계측하였다. Cronbach''s coefficient alpha value를 이용하여 세 명의 관찰자에 대해서 관찰자내와 관찰자간의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파노라마 영상과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의 길이 계측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의무기록에 기록된 매식체의 길이를 기준(gold standard)로 하여 one-way ANOVA(analysis of variance) test로 통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관찰자내 신뢰도 분석을 위해 구한 Cronbach''s coefficient alpha value는 파노라마와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 세 명의 관찰자가 모두 0.998 이상으로 나타나 관찰자내의 반복 계측한 값은 매우 신뢰도가 높았다.2. 관찰자간의 신뢰도를 평가한 결과 Cronbach''s coefficient alpha value가 파노라마 영상에서 0.992,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는 1.000으로 나와 관찰자간의 계측값이 매우 신뢰도가 높았다.3. 임플란트 매식체의 실제 길이값과 파노라마와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의 길이 계측값을 부위별로 나누어 one-way ANOVA test로 분석한 결과 모든 관찰자에서 실제 길이값과 두 가지 영상에서의 길이 계측값 사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는 없었다. (p>0.05) 실제 임플란트 매식체의 길이값과 두 가지 영상의 임플란트 매식체 계측값 사이의 차이의 절대값에 대한 평균값은 파노라마보다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 더 낮았다.결론적으로 파노라마 영상과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은 임상적으로 길이 계측에 있어서 유용하지만 파노라마 영상보다 콘빔 전산화단층영상에서의 길이 계측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