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자에서 메칠페니데이트 투여 후 대뇌 전두엽 억제통제 기능의 변화

Methylphenidate-induced changes of cerebral frontal inhibitory functions in pati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환자에서 메칠페니데이트 투여후 환자의 대뇌 전두엽 억제통제 기능의 변화를 보았다. 과거 연구에서는 ADHD가 선택적 주의력의 결함이나 지속적 주의력의 결핍으로 인한 것이라는 보고가 많았으나, 최근 연구에 의하면 ADHD 아동은 실행기능의 문제가 있으며 전두엽의 억제통제 기능이 일반인과 비교하여 떨어진다고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 주의력을 보는 ADS 검사와 실행기능을 변화를 알아 볼수 있는 검사중 국내의 다른 연구에서는 쓰이지 않았던 스트룹 검사를 이용하여 메칠페이데이트 투여 전후 ADHD 아동에서 실행기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12주간의 메칠페니데이트 치료 후 연구대상 모두에서 의미있는 임상 증상의 호전을 보였다. ADS 검사에서는 시각과제의 누락 오류율이 감소하였으며, 청각과제의 정반응시간과 정반응시간의 표준편차에서 의미 있는 감소를 보였다. 스트룹 검사에서는 단순, 중간, 간섭 시행 모두에서 의미있는 호전을 보였다. ADHD 아동은 단순 주의력의 결함보다는 대뇌 전두엽의 억제통제 기능의 변화 정도가 임상적인 호전 정도와 일치하며, 전두엽 억제통제 기능이 ADHD의 주요 병태생리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