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군의 출산의도와 영향요인

Childbirth intention and influential factors of Korean women soldiers

본 연구는 여군의 출산의도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여군의 출산 장려 정책 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0년 10월 25일부터 2010년 11월 17일 기간에 걸쳐 육군 5개, 해군 2개, 공군 2개 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여성 부사관, 준사관 및 장교 170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18.0 프로그램으로 빈도와 비율, 평균과 표준편차, 독립 t 검정,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한 결과 여군의 출산의도는 4점 만점에 3.08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출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출산태도, 결혼기간, 계급, 복무기간, 월평균 소득, 종교로 파악되어 여러 독립변수가 출산의도에 미치는 설명력은 39.2%이었다. 이 중 출산태도, 결혼기간, 계급이 유의했으며, 출산태도(β=.477)와 결혼기간(β=.401)이 출산의도에 대한 설명력이 가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계급과 결혼 기간에 따라 출산 태도를 강화하고 지지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 마련과 현실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