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직원의 직무특성 및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병원직원의 직무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조사하고, 직무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직무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300병상이상의 종합병원 6개소에 근무하는 간호직, 행정직, 보건직, 기술직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495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율은 82.5%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구조화돤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자료 통계분석으로는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에는 성, 연령, 근속연수, 학력, 직위, 설립유형에 따라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자보다 남자가, 연령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사립병원보다 국․공립병원에서 직무만족도가 높았다.둘째, 직무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특성 하위영역중 자율성 및 과업 중요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았다.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하위영역중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았다.셋째, 병원직원의 직무만족도의 전반적인 수준은 대체적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중 직무자체영역이 높게 나온 반면, 보수관련영역에서는 직무만족도가 낮게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병원직원들이 동일 학력과 경력의 타 직종에 비교하여 보수가 낮고 특히 이원적 조직의 특성과 다양한 직종, 근무형태, 업무스트레스에 비교하여 받는 보수가 낮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병원직원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서별로 업무특성에 맞는 제수당 신설, 적절한 복리후생을 제공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병원직원은 자신의 직무가 병원조직내외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직무수행과정과 방식에서 의사결정의 재량권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할수록,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게 나왔다. 그러므로 병원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향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보상에 대한 직무만족이 낮은 직종에 대해서는 근무형태별, 근무환경에 따른 제도 개선 및 동기부여 제도를 활성화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변수의 측정이 객관적인 방법에 의하지 못하고, 조직 구성원의 지각된 반응이라는 주관적인 측정방법에 의존함에 따라, 응답자들의 지각수준이 실제 상황을 얼마만큼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판단여부에 따라 연구결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체계적인 측정도구의 개발과 정확한 연구모형이 좀더 세밀하게 탐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 경기지역에 소재한 300병상이상의 6개소의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원중에서 의사직을 제외한 직원을 임의표집 하였으므로, 조직특성이 다른 병원에 근무하는 직원과 의사직에게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