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병 환자에서 소리자극이 가상환경의 일상적 작업수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환청을 가진 정신분열병 환자의 대다수가 일상 생활 수행에 고통을 받고 25%~30%에서는 항정신병약물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의 가상현실기술은 환청이나 환시와 같은 증상을 구현하여 정신분열병 환자의 인지적, 행동적 패턴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하고 장애를 경감시킬 수 있는 인지재활 치료 도구로써의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을 가상현실로 구현한 가상환각간섭수행과제(Virtual Hallucination -Interfering Performance Task, VH-IPT)프로그램 하에서 정신분열병 환자의 조건별 수행도 차이를 분석하여 환자의 특징적인 사회적 정황 정보 처리 패턴을 알고자 하였다. 38명의 정신분열병 환자와 20명의 정상대조군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VH-IPT를 수행하게 하고 그 시간을 측정했을 때, 먼저 환자군 내에서 현재 환청의 유무에 따른 일상작업 수행도의 차이는 없었다. 그리고, 동일 환자군을 소리자극을 마치 환청을 듣는 것처럼 몰입하여 귀인착오하는 환자 16명과 환청처럼 몰입하지 않아 귀인착오하지 않는 환자 22명, 정상대조군 20명으로 재분류하고 수행도를 측정해 봤을 때 환청처럼 듣고 몰입하는 환자군은 다른 두 군과는 달리 아바타와 같은 사회적 정황(social context)을 일상 생활 수행에 신속히 통합하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즉, 정신분열병 환자는 현재 경험하는 환청에 의해서 일상생활의 작업 수행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았고, 아바타와 같은 시각적 사회 정황을 일상적 작업 수행 시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