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정신적 안정효과에 대한 연구 : 1개 미술치료학원 일부 환자의 전후비교

Abstract

[한글]정신적, 물리적, 임상증상이 있는 장애 아동 또는 성인에게 미술치료가 그들이 그린 그림으로 판단하는 충실지수(completion index)에 좋은 영향을 주는가를 보는 비교 군이 없는 전후비교 유사 실험(the one-group pretest-post test design quasi-experiment)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미술치료학원을 직접 운영하는 사람으로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직접 지도하여 온 원생(clients) 남자 28명과 여자 37명이 처음 미술 치료를 받으러 왔을 때 그린 그림의 충실지수와 3~6개월 정도 미술 치료를 받은 후 그린 그림의 충실지수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충실지수는 연구자가 미술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그림을 보는 기준인 참여도, 관심도, 실행도의 3가지 면을 보아 점수화 하였으며 각각의 면은 “1-무관심, 2-관심, 3-보통, 4-적극적, 5-매우 적극적” 즉 5개 단위의 Likert scale 로 측정하였다. 이 측정은 연구자 한 사람이 수행하였다. 내원한 학생의 그림 선택 역시 연구자가 직접 하였으나 내원한 원생들 중 연구 목적에 맞게 최소한 3개월 이상 성실하게 미술 치료를 받은 사람으로 평가할 그림이 2개 이상 있는 경우로 한하였다. 위에 해당하는 원생(client)마다 2개의 그림이 선택되고 그림 뒷면에 원생의 이름과 그린 날짜가 기록 되었다. 이 그림은 특별한 순서 없이 연구자가 선택하여 충실 지수 점수를 준 후 해당하는 그림 뒷면에 점수를 적어 넣었다. 그 후 이 점수는 해당하는 원생의 미술 치료 전과 후의 점수로 사용되었다. 충실점수의 전후 비교는 총 65명에서 이루어졌으며 짝 비교 t-test(paired t-test)를 SAS 프로그람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남여 모두에서 충실 점수는 5점 만점 중 1.2점이 미술 치료 전에 비하여 후에 상승하였으며 이것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이다(P<0.0001). 이것은 내원한 원생이 3개월 이상 이 학원에서 미술치료를 받으면 그린 그림으로 판단하는 충실지수가 유의하게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연구 설계가 원인-결과를 밝히는 데 결함이 있는 설계(experimental design that does not permit reasonable causal inferences)라는 점과, 원생들의 선택이 확률적(random allocation)으로 하지 못했다는 점, 충실 점수를 주는 방법이 오로지 연구자 한 사람에 의하여 주관성(subjective)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점과 그리고 표본수가 적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더 좋은 연구로 이 가설을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