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대학병원의 상향 하향 인사평가결과 비교분석

Abstract

[한글]본 연구는 병원 내 다면평가 실태와 유형별 차이를 검증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분석자료로는 강원도 지역 1개 대학병원 행정직, 간호직, 기술직 직원 중 2008년, 2009년도 상향·하향 인사평가 자료가 매칭되는 과장급이상 간부직원 88명의 인사평가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향·하향평가의 2008년, 2009년, 2008년과 2009년 합산에서 평균 차이를 비교한 결과 하향평가1차, 하향평가2차, 상향평가 순으로 평균치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직종별 상향·하향 평가의 평균치 차이는 행정직, 간호직만 하향평가가 상향평가보다 평균치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기술직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세부항목별 직군의 상향·하향 평균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행정직은 친절성, 조직헌신 , 협조·조정력, 변화수용, 목표달성, 리더십 순으로 하향평가가 상향평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간호직에서는 조직헌신도, 변화수용, 목표달성, 업무수행능력, 리더십 순으로 하향평가가 상향평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기술직에서는 조직헌신도, 리더십, 두 개 항목에서만 하향평가가 상향평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나머지 항목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개별평가항목과 하향총점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모든 항목들이 하향총점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목표달성, 솔선수범, 의사결정, 변화수용의 순으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개별 평가항목과 상향총점간의 상관관계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리더십, 협조·조정력, 의사결정, 솔선수범, 목표달성, 업무수행능력의 순으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해 보면 다면평가의 주요 방식인 하향평가와 상향평가의 병행 사용에 있어 각 평가유형별로 평가항목의 구성, 반영비중 등을 다르게 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인사평가 도구의 타당성 검증과 더불어 평가의 신뢰성 등을 동시에 검증해 봄으로써 평가유형별 결과 차이에 대한 신뢰성을 더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인사평가 결과와 실제 업무성과, 승진 등과의 비교를 통해 인사평가의 활용성을 검증하고 주관적 평가결과와 객관적 업무성과 및 보상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인사평가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