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의 치료에서 비침습적 맥파분석을 이용한 혈역학적 변화에 대한 연구

[한글]

이 연구는 칼슘통로 길항제로 치료받는 고혈압 환자에서 치료전과 치료후의 맥파분석을 이용한 혈역학적 변화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고혈압 치료전, 치료후, 치료전과 치료후의 변화율에 대해 맥파분석과 혈역학적 변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맥파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혈역학적 변수를 찾고자 하였다. 2002년 5월부터 2002년 10월까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병원의 심혈관센타 외래에 내원한 고혈압 환자 55명(남자 33명, 여자 22명, 평균연령 52.6±9.7세)을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조사하고 칼슘통로 길항제 투여전과 투여후의 혈압검사, 혈액검사, 맥파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는 본태성 고혈압으로 처음 진단 받은 환자들로 다른 질병은 없는 상태였다. 고혈압에 이환된 기간은 평균 27±42개월이었다. 14명이 흡연을, 29명이 음주를 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한달간 칼슘통로 길항제 투여후 수축기 혈압은 156±11.9mmHg에서 131.8±14.1mmHg로, 이완기 혈압은 101.1±4.1mmHg 에서 87.5±8.5mmHg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p<0.001). 혈관탄성지수 EI는 0.77±0.16에서 0.86±0.16로(p<0.001), 구혈탄성지수 EEI는 0.33±0.17에서 0.40±0.21(p=0.0039)로 의미있는 변화를 보였다. 파고비 b/a, 파고비 d/a 등이 의미있게 개선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셋째, 칼슘통로 길항제로 1개월간 치료후 정상혈압군으로 돌아온 군이 정상혈압군으로 돌아오지 않은 군들에 비해서 혈관탄력지수가 더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칼슘통로 길항제 투여전에는 수축기 혈압이 증가할수록 탄성지수 EI는 감소하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투여전후 변화율에서는 수축기 혈압 변화율이 높을수록 파고비 b/a변화율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다섯째,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구혈탄성지수 EEI변화율을 감소시켰다. 여섯째, 수축기혈압 변화율이 1 증가할때 b/a 변화율은 1.84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 b/a 변화율은 1.287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수축기 혈압이 혈관의 탄성지수 EI에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혈관의 탄력성 소실은 혈관의 경직되었음을 의미하며 심혈관 질환의 조기예고지표라고 볼 수 있다. 혈관질환들을 발견하려는 예방적 노력들을 강화하는 것은 심혈관계 질환의 조기검진 및 진단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혈관의 탄력도 및 저항상태를 분석하는 맥파분석에 대한 연구는 심혈관계 질환의 조기검진 및 진단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The purpose of is to find the hemodynamic change of hypertension patient before/after the treatment of ''Ca-channel blocker'' through the plethysmogram analysi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5 hypertension outpatients of a general hospital from May 2002 to October 2002. Among those 33 were male and 22 were female and the age average was 52.6±9.7. ‘Ca-channel blocker’ was given to the all patients for one month. All the objects of the study were diagnosed as essential hypertension patients without other disease.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1. After 1 month treatment of Ca-channel blocker, noticeable change was found in systolic blood pressure and diastolic blood pressure(p<0.001). Ejection Elastric Index(EEI) showed statistically remarkable change, and pulse height b/a and pulse height d/a showed significant change. 2. After 1 month treatment of Ca-channel blocker, the EI of the group who returned to normal blood pressure has far more increased than that of the group who did not returned to normal blood pressure. 3. Before the treatment of the Ca-channel blocker, as systolic blood pressure increased, the EI decreased.4. Taking medicine for hypertension treatment reduced the change of Ejection Elastic Index(EEI) This study shows that systolic blood pressure affects EI. The loss of blood vessel elasticity is the early prediction index for the cardiovascular disease. Reinforcement of the preventive measures for early check up of blood vessel related disease can considerably help to diagnose the cardiovascular disease. As a result, the study of plethysmogram analysis for blood vessel elasticity and resistance status will be helpful material for early checkup of cardiovascular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