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 condylar blade plate를 이용한 경골 근위부 분쇄 골절의 치료에 대한 해부학적 및 임상적 결과 분석

[한글]

AO condylar blade plate는 U자 형태의 blade가 근위 골편의 회전 변형과 각 변형을 조절하고 금속판과 금속나사의 해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단일 금속판으로도 견고한 고정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골 근위부 골절에 대해 AO condylar blade plate를 이용한 내측 단일 금속판 고정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슬개골 하단부터 피부를 종절개한 후 경골 내측면을 따라 골막하 박리를 시행하여 골절부를 노출시켰다. 경골 내과의 관절면 2-3㎝ 하방에 1x2㎝의 골창(bony window)을 만든 후 방사선 투시기하에서 blade를 삽입할 수용흠(seating hole)을 착단기(chisel)을 이용하여 준비하였다. Blade를 삽입한 후 골절선의 범위에 따라 선택된 금속판을 경골 내측면에 금속나사로 고정하였다. 지연나사로 고정이 가능한 골편은 해부학적 고정을 하였으며, 분쇄가 심한 2예에서는 간접적 정복술을 이용하여 고정하였다. 평균 추적 관찰 기간은 14.9개월(7-20개월)이었으며, 수술시 연령은 평균 47.4세(19-77세)였다. 최종 추적 관찰 시 임상적 결과는 자각 증상, 슬관절의 운동범위를 측정하였으며, 방사선학적으로는 골 유합까지의 기간, 경골의 정렬 등을 분석하였다. 마른 경골 좌우측 각각 10개를 이용하여 내측 근위부의 경사각을 고평부에서 5㎝와 15㎝ 두 지점에서 각각 측정한 후 그 차를 구하였다. 전 예에서 추가 수술 없이 골 유합이 관찰되었으며, 유합까지 기간은 평균 20.8주였다. 지연유합이 5예 있었으며, 부정유합, 연부 조직의 괴사 등은 관찰되지 않았다. 합병증은 총 6예 발생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1예에서 수술 후 5개월에 지연감염이 발생하여 조기에 금속판을 제거하였으나 골 유합은 이루어진 상태였다. 1예에서 수술 후 2개월 째부터 환자가 임의로 전 체중 부하 보행을 하여 나사가 파손되었으나 석고 고정 후 골 유합이 이루어졌다. 2예에서 슬관절에, 1예에서 족관절에 운동장애를 보였다. 수술 직후 외반 정렬이 확인된 1예는 재수술로 교정되었다. 두 지점에서 측정한 경골 근위부의 내측 경사각 차는 우측이 평균 1.4도, 좌측이 평균 1.3도로 경도의 비틀림이 관찰되었으나 금속판 고정에는 어려움이 없었다.경골 근위부 분쇄 골절의 치료에서 AO blade plate를 이용한 내고정술은 임상적으로 뿐만 아니라 방사선학적으로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골절부를 강력하게 고정할 수 있고 조기 재활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한 수술방법이라 할 수 있다.

[영문]

The U-shaped blade of the AO condylar blade plate offers a wide purchase of the metaphyseal fragment providing stable fixation. The design of the blade plate also helps to apply compression at the fracture site and prevents the dissociation between the plate and screws.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results of the AO condylar blade plate fixation for the comminuted proximal tibial fractures. The exposure for proximal tibial fracture site was performed through a longitudinal incision from the lower margin of the patella along the medial aspect of the tibia. A bony window(1x2㎝) was made 2-3㎝ below the medial tibial plateau and a seating hole was created for the blade insertion with a chisel under the image intensifier. Considering the extension of fracture line, an appropriate plate was selected and fixed to the medial border of the proximal tibia. If possible, a large unstable fragment was fixed with a lag screw. Indirect reduction technique was used in cases with a severe cortical disruption. The average duration of follow-up assessment was 14.9 months and the average age was 47.4 years(range, 19-77 years). Subjective symptoms and range of joint motion were checked and recorded at the last follow-up. Radiographs were investigated to assess the union and alignment of the tibia. The medial slope of the dry tibia was measured at two different points.The average time to union was 20.8 weeks. Delayed union was found in 5 cases. There were limitation of joint motion in 3 cases. The average difference of the medial slope between the two points was 1.4o in the right and 1.3o in the left tibia.AO condylar blade plate fixation is a reliable and effective method for the comminuted proximal tibial fractures because it affords a stable fixation and an early rehabil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