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방실중격결손증의 수술적 교정 후 잔존 좌측 방실판막 부전에 대한 장기적 임상 경과 관찰

Fate of regurgitation of left atrioventricular valve following repair of atrioventricular septal defect.

[한글] 완전 방실중격결손증에 대한 많은 수술기법의 변형과 개선이 있어 왔으나 아직 안전 방실중격결손증의 수술 후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임상양상이다. 수술 후 잔존 방실판막부전은 유병율과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재수술에 있어 가장 흔한 적응증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완전 방실중격결손증의 수술 후 잔존하는 좌측 방실판막부전에 대한 컬러도풀러초음파검사법을 이용한 추적검사결과로 수술 후 좌측방실판막부전의 장기적인 임상경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1984년 7월부터 2002년 3월까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서는 77명의 완전방실중격 결손증환아에게 완전교정술을 수술하였다.수술당시의 평균나이는 30.2 ± 69.1개월(1~456개월, 중간값10개월)이였으며 남아는 40명 여아는 37명이었다. 수술 후 30일 이내 사망한 경우와 수술 후 퇴원을 하지 못하고 병원내 사망한 경우를 술 후 조기사망으로 정의하였고, 77명의 환자중 술 후 조기사망한 9명(11.7%)과 초음파를 시행하지 못한 환자 4명을 제외한 64명의 환자에게 컬러 도플러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 기간동안 수술 직후에 비해서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의 정도가 1도 이상 증가한 상태로 악화된 경우는 수술 사망한 환자를 제외하면 19명으로 30.2% 였다. 그러나 악화된 정도는 가벼웠고 비교적 술 후 이른 시간에 일차적인 변화를 보였다. 수술 후 첫 24개월 동안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은 10(16.5%)명에서 수술 직후에 비해 악회되어 5명은 2도, 나머지 5명은 1도 증가되었다. 수술 후 첫 12개월 동안 판막 부전의 악화는 없었다. 수술 후 첫 12개월 이후부터 24개월까지는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 정도의 변화가 다양하게 관찰되었고, 수술 후 24개월 이후에는 8명에서 판막 부전의 정도가 증가하였으나 모두 전 기간에 비해 1도의 증가를 보였다. 특히 이중 3도 이상의 판막 부전이 발생한 경우는 3명이었다. 수술 후 48개월 이후에는 1명에서 4도의 판막 부전이 발생하였다.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에 있어서 그 심한 정도의 분포를 수술 후 추적검사 기간에 따라서 비교해 본 결과 판막 부전의 정도의 변화는 각 기간 간에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분포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전체 대상 환자중 모두 8명(11.8%)의 만기 사망이 발생하였다.수술 후 조기사망을 제외한 전체 환자의 5년 및 10년 생존율은 87.2%와 80.0%였다. 전체 환자 중 19(27.9%)명의 환자에서 3도 이상의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이 발생하였고 이중 2(10.5%)명 및 7(36.4%)명에서 수술 사망과 만기 사망이 각각 발생하였다.또한 5(7.4%)명 의 환자에서 수술 후 4도의 잔존 좌측방실판막부전이 발생하여 이중 2(40%)명이 만기 사망하였다. 3도 이상의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 발생 회피율은 5년 및 10년이 가각 70.7% 와 62.8%였고,4도의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 발생 회피율은 5년 및 10년이 88.2%였다. 전체 77명의 환자중 4명(5.2%) 의 환자에서 5번에 걸쳐 재수술을 시행하였고 5년 및 10년재수술 회피율은 92.9%였다. 결론적으로 수술 후 12개월 이후부터 2년까지는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면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그 이후로는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의 정도는 큰 변화없이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고 생각된다. 수술 후 심각한 3도 이상 그리고 4도의 잔존 좌측 방실판막부전의 발생은 수술 후 24개월 이후에는 드물었다. [영문] Backgrou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fate of left atrioventricular valve regurgitation (LAVVR) following repair of complete atrioventricular septal defects (AVSDs). Material and Methods: Between July 1984 and March 2002, repair of complete AV defects were performed in 77 patients.Mean age at surgery was 30.23 c 69.11 months ( range 1 to 456 ) ; mean age at postoperative follow-up was 87.51 ± 90.20 months ( range 3 to 107, median 68.2 ). Echocardiograms of all survivors after isolated AVSD correction were reviewed. LAVVR were evaluated with color doppler echocardiography in 64 survival periodically. On each study, LAVVR severity was graded on a 1 to 4 scale,based upon the size of the regurgitated jet. Results:Mild deterioration of LAVV function was fairly common. LAVVR severity increased by >1 grade in 19 patients (30.2%) during the course of the study . However, the deterioration in LAVVR function occurred primarily between 12 and 24 months postoperatively. After the initial 24 postoperative months, LAVVR worsened on only 8 occasions and in each instance worsened by only 1 grade. Deterioration more than 3+ LAVVR occurred in only 3 patients. And deterioration to 4+ LAVVR was not observed after the initial 24 postoperative months but one. Survival curve analysis predicted a 88.2% of ten-year freedom rate from development of 4+ LAVVR after initial operation of complete AVSDs. Conclusions: Postoperative LAVVR remains fairly stable following AVSD repair. Serious deterioration is rare after 24 postoperative months, especially after the initial 48 postoperative months. But serial follow-up study with echocariogram was need till 24 postoperative months after repair of compelete AVS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