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중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

[한글]

최근 에이즈 감염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이즈에 대한 보존적 치료만 가능할 뿐 근본적 치료법은 개발되지 않아 질병의 전파 예방이 매우 요구되는 실정이다. 현대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성행위 및 약물 남용으로 인한 에이즈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에이즈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중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중학생 197명, 전라북도 중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에이즈에 대한 경험,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된 자료를 가지고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에이즈에 대한 경험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살펴보았으며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 사이의 관계를 다중회귀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이즈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일상적 접촉에 의한 전파에 대한 평균 지식 점수가 53.8±23.5점, 에이즈의 임상적 분야에 대한 평균 지식 점수가 46.0±12.8점으로 낮았으며 전체 평균 지식 점수도 59.1±10.6점으로 낮았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총지식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P<0.05) 서울. 경기 지역 학생의 성적 접촉에 의한 전파에 대한 지식 정도가 전라북도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P<0.05). 셋째, 서울. 경기 지역 학생이 전라북도 학생보다 에이즈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P<0.05). 넷째, 에이즈에 대한 총지식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각 영역별로 비교했을 때 일상적 접촉에 의한 전파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P<0.05).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는 성별, 거주지와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학생, 지방 학생들에게 에이즈에 대한 구체적인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에이즈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에이즈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일상적인 접촉에 의한 전파 및 에이즈의 임상적 분야에 대한 지식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교육에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교육 내용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영문]

This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Koreanmiddle school students on AIDS so as to provide appropriate educational direction.339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 Kyunggido and Chenrabukdo weresurveyed for their demography, experience , knowledge and attitude on AIDS.The results are as follows:A. The score on the total knowledge about AIDS was 59.1±10.6 out of 100.The score on the knowledge about transmission by general contact withAIDS patients was 53.8±23.5 and that of knowledge about clinical part ofAIDS was 46.0±12.8. These scores were generally low considering thehighest possible score was 100.B. Male students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female students on the totalknowledge about AIDS (P<0.05). Students in Seoul and Kyunggido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students in Chenrabukdo (P<0.05).C. Students in Seoul

and Kyunggido had more positive attitude on AIDS andAIDS patients (P<0.05).D. Students with higher score on the total knowledge about AIDS had morepositive attitude on AIDS and AIDS patients.

In addition, students withhigher score on the knowledge about transmission by general contact with AIDS patients had more positive attitude on AIDS and AIDS patients(P<0.05).In conclusi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n AIDS is influenced by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sex and place of regidence. Therefore,concrete education on AIDS should be planned preferentially for female andprovince students.Furthemore, AIDS education should include sufficient knowledge about transmission by general contact with AIDS patients as well as clinical part ofAIDS. It would be more desirable , if the education include ethical problemson AIDS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