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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Other Titles
 Factors affecting the users’satisfaction on the electronic medical record system. 
Authors
 김지영 
Issue Date
2002
Description
보건정보관리학과/석사
Abstract
[한글]



국내에서는 90년대 신설된 병원을 주축으로, 네트웍 환경을 기반으로 한 처방전달시스템을 구축하여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위한 차트검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병원정보화 추진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사용자의 업무형태 변화 정도와 양상은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성공적인 병원정보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에 부합하는 접근전략을 마련하는 일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1998년 이후 개원한 일개 종합병원에서 설치운영중인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용 통합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사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 분석한 후, 사용자의 시스템 접근 태도와 특성을 파악하여 시스템 도입후의 효과를 분석하

는 것으로 향후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병원들에게 사용자 지향의 효율성 높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 사용자 요인별로 빈도분석 및 만족도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연령대는 20대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직종별로는 간호사 직종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사용기간별로는 1년 이상 2년 미만의 시스템 사용 경험기간을 가진 경우에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사용자 만족도 효과분석을 위해 각각의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별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화면배열 만족도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스캔차트 조회 만족도에서는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셋째, 사용자 만족도를 측정하는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종합만족도와 각 변수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 요인 변수간의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20대인 경우, 직종이 전문의인 경우, 사용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인 경우 전반적으로 종합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연구자는 향후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병원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발전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효과적인 자료입력 구조를 통해서, 자료 입력 시간의 단축과 입력작업의 편의성을 가져오고, 아울러 진료 현장에서도 실시간으로 입력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가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보안 및 안전관리 대비책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함은 물론, 재난발생시를 대비한 단계별 대처방안을 반복 교육함으로써, 시스템의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감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이미지파일 등의 데이터 저장 용량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임상데이터 및 진료기록을 진단 코드화하여 텍스트로 저장함으로써 시스템의 반응속도를 향상 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차트내용의 충실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내용이 불충분하고 부정확한 전자의무기록을 사전에 규제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고, 시스템 외적 환경 차원에서도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여 궁극적인 진료의 질적인 향상을 기대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영문]

For last five years, several newly opened hospitals have introduced the order communicating system (OCS) along with an 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system for inpatient and outpatient. Since EMR often changed the operating procedures and

therefore caused user resistance to change, there is a need for strategy for increase a user acceptance toward the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to EMR for the hospital which has been operating EMR for four years since its opening in 1998.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level was high for 20 years among age groups, nurses among occupation classes, and the period between 1 and 2 years among the usage period. Second, satisfaction level was high for the screen layout, but low for the scan-chart retrieval. Third, overall satisfaction score was highly correlated with twelve variables. Fourth, the factors significantly affecting the overall satisfaction level were 20 years age group, certified doctors, and the usage period between 1 and 2 years. Based on the about results, the followings were

recommended to the hospitals which plan to introduce EMR in the future: First, data entry should be simplified and user friendly. Second, users should be well trained on security of the system in order to protect the confidentiality and integrity of the system prior to the introduction of EMR. Third, size of the files should be minimized using diagnostic codes and reducing size of image files in order to increase the response time. Finally, EMR should be well designed in such a way to improve a quality of contents of the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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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7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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