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지역 환경관련 정보경로의 신뢰도 관련요인

[한글]

본 연구는 시화·반월 공단의 주민과 근로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어떤 정보경로를 통하여 위해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정보를 제공하는 경로에 따라 신뢰여부에 대한 근거 및 관련요인을 규명하여 위해도 의사소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공하고자 하였다. 총 329명의 공단주민과 328명의 근로자, 135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02년 4월에 구조화된 질문서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체적인 정보경로는 Jungermann(1996), Peters(1997)의 연구에서 제시된 내용을 재구성 한 것이다. 환경관련 정보경로에 대한 신뢰도는 공단주민의 경우 초점이 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수록, 근로자집단은 접하기가 쉬운 경로일수록, 전문가집단은 제공되는 정보가 전문적이라고 인식될수록 높다. 반면에 세 집단 모두 정보를 제

공하는 경로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인식될수록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관련 정보경로들의 신뢰도를 보면 전반적으로 ''TV''와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에 대한 신뢰가 높게 나타났으며, 공단주민과 근로자집단은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이는 경로로는 ''정부''와 ''공단산업체''를 지적하였다. 그러나, 전문가집단의 경우 신뢰도가 높은 경로로 ''환경전문가''를 지적하였으며, 특히, ''정부''에 대해서는 다른 두 집단에 비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었다. 각각의 환경관련 정보경로를 통하여 정보를 얻는 빈도를 알아본 결과 공단주민과 근로자집단은 ''TV''와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한 정보습득이 많았으며, ''정부''와 ''공단산업체''를 접하여 환경관련 위해정보를 얻는 경우는 매우 낮았다. 전체적으로 대중매체를 제외하고 각 경로를 통한 정보습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가집단의 경우 ''환경전문가''의 접촉 빈도가 높았으며 다른 두 집단에 비해 ''인터넷''과 ''교육 및 강연''을 통한 정보 습득이 높았고, ''공단산업체''의 접촉빈도는 낮았다. 환경관련 정보경로에 대하여 이해도를 알아본 결과 전문가집단이 각 경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공단주민은 대중매체를 통한 정보가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고 지적하였으며, ''환경보호단체 및 사회단체'', ''가족, 친구, 이웃'' ,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이해도가 높았다. 근로자의 경우 주민과 마찬가지로 ''대

중매체'' 및 ''인터넷''의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전문가 집단은 ''환경전문가'' 및 ''대중매체''의 이해도가 높았다. 그러나, 세 집단 모두 ''정부''와 ''공단산업체''의 이해도는 낮은 편이었고 전문가집단은 ''정부''의 이해도가 다른 두 집단에 비해서 높았다. 정보경로에 대한 적합도는 세 집단 모두 대중매체가 공단의 환경관련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공단주민들과 근로자집단은 대중매체 외에도, ''환경보호단체 및 시민단체'', ''인터넷'', ''환경전문가'' 등이 적합도가 높게 평가된 반면 전문가집단은 ''환경전문가''가 가장 높은 적합도를 나타냈으며, ''인터넷'', ''환경보호단체 및 시민단체'' 등을 지적하였다. 반면에 ''공단산업체''는 가장 낮은 적합도를 나타냈으며, ''정부'' 또한 낮은 적합도를 보였으나 전문가집단은 상대적으로 높은 적합도를 보였다. 환경관련 정보경로의 신뢰도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공단주민의 정보경로의 신뢰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접촉빈도, 이해도, 경로의 적합도, 거주지역의 공단조성 만족도이며, 근로자집단의 경우는 접촉빈도, 이해도, 경로의 적합도이고, 전문가집단은 접촉빈도, 이해도, 경로의 적합도,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 위해도 인식이었다. 이것은 세 집단 모두 환경관련 정보경로에 대하여 자주 접할수록, 정보를 대상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고 인식할수록, 정보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다고 느낄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단주민의 경우 거주지역의 공단조성을 만족할수록, 전문가집단은 환경문제에 대하여 적게 알고 있을수록, 공단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에 대한 위해도 인식이 낮을수록 정보경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환경관련 위해 정보경로에 대한 신뢰도는 대중들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결정요소이기에 대중들이 실제로 어떤 정보경로에 대해 신뢰도를 갖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공단주민 및 근로자와 전문가들의 정보경로의 신뢰도를 조사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정보경로의 신뢰도 형성에 대한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정보의 수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은 필요하며, 위해도 의사소통의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여겨진다.

[영문]

Credibility of information channels is one of important factors for effective risk communication.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redibility of various information channels and related factors concerning environmental issue in an industrial area.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pril, 2002, to response from 792 persons including 329 residents, 328 workers and 135 experts were analysed. Residents'' credibility on information channels was dependent on the comprehensiveness. Workers gained credibility on information channels when they frequently contacted with the channels. And expert gained credibility on information channels when information was perceived to be expert. On the other hand, the most important reason of low of credibility in information channel is that the channel is demonstrated to be withholding information to all groups. Mass media were perceived as the most credible channel by all groups. But ''Industrial companies'' and ''government'' have the least credibility in residents and workers. Experts perceived that

''government'' has relatively high level of credibility. The factors mostly associated with overall participant''s credibility on information channels were frequency, comprehensiveness, and competence. Thus, credibility on environmental information channels increases as frequency, comprehensiveness, and competence increases. The more satisfied residents on construction of industrial complex, younger workers, and experts having less risk perception had higher credibility on the information channels. From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communication of risk information and further studies on credibility of information channels are strongly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