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신경전도검사의 검사자내 변이

[한글]

신경전도검사는 말초신경의 기능장애를 객관화하고 정량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말초신경병의 진단 및 추적관찰을 목적으로 흔히 시행하는데 여러 가지 요인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중 잘 알려진 것은 기계적 요인, 검사부위의 피부 온도, 피검자간 변이

, 피검자내 변이 등인데 이는 환경의 표준화와 정상범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수용된다. 이외에 검사자간 혹은 검사자내 변이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이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는 매우 드물다.

이 연구는 28명의 전공의, 근전도 기사, 신경과 전문의로 구성된 검사자가 다른 한명의 검사자를 피검자로 선택한 다음 임상에서 흔히 시행하는 검사구획에서 10회 각각 독립적으로 검사를 반복하여 검사자내 변이를 관찰하였다. 또한 수련기간이 검사자내 변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서 전공의 집단과 신경과 전문의 및 검사기사 집단의 양 군으로 나누어 두 군간 검사자내 변이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1. 검사자내 변이는 검사구획 및 관찰 내용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는데 신경전달속도는 극단값 비와 변동 계수가 각각 1.20, 5.00% 내외였고, 말단 잠복기는 1.30, 10.00% 내외, 전위폭은 2.00, 20.00% 내외였다.

2. 검사자내 변이는 전공의 집단과 신경과 전문의 및 검사기사 집단의 양 군간에 차이가 있었는데, 말단 잠복기와 신경전달속도에 있어서 차이가 현저하였다. 그러나 복합신경 및 근활동전위의 진폭에 대한 검사자내 변이는 양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위의 결과로 신경전도검사의 검사자내 변이 특히 전위폭은 추측하였던 것보다 커서 동일한 검사자가 추적검사를 하더라도 판정시 오차범위를 고려해야 하며, 또한 정확한 신경전도검사를 위해서는 일정기간 이상의 수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영문]

Nerve conduction study (NCS) is an objective and quantitative test in evaluating peripheral nerve disorders. It is well known that several physiological and technical factors are influencing the results of NCS, which can be controlled and regulated by standardization of environment and through the process to make range of normality. However, most electromyographers do not pay much attentions about inter- and intra-examiner variabilities, and there are only a few and incomplete reports on these topics. We examined the intra-examiner variability of NCS on the

basis of periods of practice. Twenty-eight electromyographer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 group of residents and neurologist-technicians. All, having variable NCS training periods, have performed NCS on one of other 27 electromyographers ten times within two weeks where each study was made once a day.

Coefficient of variation and extremal quotient increased according to the following order - nerve conduction velocities (NCV), terminal latencies (TL), and amplitudes of compound action potentials (AMP).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in NCV and TL, but no statistical difference in 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