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합성 glucocorticoids가 백서 fibroblasts에서 proline이동 및 collagen 합성에 미치는 영향

[한글]

생물계에서 항상 치유과정은 일종의 생물학적 반응의 하나이지만 이 치유과정 조절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진다. 창상을 받은 후 치유되는 과정에서 collagen생합성이 증가하는 기전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초기에 일어나는 염증반응으로 인해 histamine, kallikreine과 같은 vasoactive amine과 prostaglandin등 여려 hormone이 유리되어 collagen생합성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창상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collagen이 과다하게 피부 조직에 침착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glucocorticoids를 사용하고 있다. 이 약물들이 collagen합성을 억제시키는 기전의 일부를 밝히기 위해 생후 2일된 백

서의 피부 조직을 절제하여 fibroblasts를 분리 배양한 후 이 세포내로 이동되는 system A 아미노산인 proline의 이동 양과 세포내 전체 단백질 및 collagen으로 합성되는 양을 비교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생후 2일된 백서 피부 조직에서 fibroblasts를 분리한 후 세포 배양 용기에 옮겨 배양하면 8일까지는 성장 속도가 느린 lag phase, 그후 14일까지는 성장 속도가 빠른 log phase, 14일후에는 세포가 배양용기의 바닥을 꽉 채워서(confluent state) contact inhibition이 일어난 정지기(stationary phase)로 성장하였으며, 이때 배양 용기내 fibroblasts의 수는 약 160,000개 이었다.

2. 정직기의 일차 배양세포 약 80,000개를 직경이 3.5cm인 다른 배양 용기에 옮겨, 일차 세포 배양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배양한 결과 옮긴지 4일까지는 lag phase, 8일까지는 log phase, 10일 경에 정지기로 성장하였으며, 이차 세포 배양시에는 정지기에 도달하는

시간이 일차때 보다 단축되었다.

3. fibroblasts 틀 [(3)**Hl-proline과 함께 배양하면서 시간별로 fibroblasts내로 이동된 radioactive proline의 양과 세포내 단백질로 삽입된 양을 측정한 결과 0, 30, 45, 60분 동안 세포내로 이동된 전체 양은 각군에서 60분까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직선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3)**H]-proline의 세포내로 이동된 양은 배양시간 45분에서 prednisolone, hydrocortisone, triamcinolone군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85%, 157%, 50% 증가되었으며, 60분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44%, 53%, 16% 증가되었다. 세포내로 운반은 되었으나, 세포내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지 못한 proline 양(TCA-soluble fraction)은 배양시간 45분에서 prednisolone, hydrocortisone, triamcinolone군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97%, 165%, 45% 증가되었으며, 60분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63%, 186%, 14%증가되었다. 이런 결과는 glucocorticoids에 의해 system A 아미노산인 proline이 fibroblasts내로 이동이 촉진되며, 촉진되는 정도는 hydrocortisone, prednisolone, triamcinolone의 순서로 촉진되었다. TCA-insoluble fraction에서도 proline의 radioactivity는 배양 시간 45분에서 prednisolone, hydrocortisone, triamcinolone군이 대조군에 비해 각각 74%, 150%, 53% 증가하였으

며, 60분에서는 대조군에 비래 44%, 40%, 18%증가되었다. 이런결과로 glucocorticoids에 의해 proline의 세포내로의 이동 증가와 비례하여 세포내의 일반 단백질 합성도 hydrocortisone, prednisolone, triamcinolone의 순서로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각군의 fibroblasts를 [(3)**H]-proline 2 μCi를 첨가하여 6시간 배양한 다음, TCA solub1e fraction의 radioactivity를 측정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prednisolone, hydrocortisone, triamcinolone군이 각각 24%, 14%, 7% 증가하였으며, TCA-insoluble fraction에서는 각각 54%, 40%, 38% 증가하였으나, collagenase에 의해 가수분해되는 collagenase sensitive fraction에서의 radioactivity는 대조군에 비해 prednisolone, hydrocortisone, triamcinolone군에서 각각 23%, 23%, 43% 감소되었다. 이런 결과로 미루어 glucocorticoids는 동일한 농도에서 fibroblasts내 proline의 이동과 단백질 합성을 증가시키고, 그 증가는 hydrocortisone, prednisolone, triamcinolone순서이었고, 이와는 달리 collagen

합성은 감소시키며, 감소 효과는 triamcinolone, hydrocortisone, prednisolone의 순서이었다.

입된 양은 hydrocortisone에 의해 가장 크게 촉진되고, 그 다음으로 prednisolone, triamcinolone의 순서로 촉진되었다.

그러나 collagenase sensitive fraction(collagen)으로 삽입된 proline의 양은 대조군에 비해 triamcinolone군얘서 가장 낮고, 그 다음으로 hydrocortisone, prednisolone군 순서로 낮았으며, triamcinolone이 collagen합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억제시켰다.

b. Frequency of the anaerobic bacteria were higher than aerobic bacteia.

2. The bacterial counts of lactic acid producers in caries active children were also higher than caries free children, in urban and rural area but the children who had higher lactic acid producer [10**7 bacterial counts/plaque (g)] was not found in rural area.

3. The bacterial counts of S.mutans were also found to be much higher in caries active children regadless their resid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