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병원의 경영전략에 따른 경영성과 분석

[한글]

우리나라 전체 병상수의 50%를 차지하는 3차의료기관를 대상으로 경영전략에 따른 경영성과를 알아보고자 분석하였다. 전국 3차의료기관 42개의 병원중 설문에 응한 23개 병원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조사병원의 일반적 특성은 1000병상이상 38%, 민간병원이 40%, 대도시가 42%, 대학병원이 47% 분포를 보이고 응답병원과 비응답병원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환경변화에 대처하는 응답병원들의 전략추구스타일은 과거, 현재, 미래시점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었으며 그 변화양상은 방어형에서 분석형이나 진취형으로 변해가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략변수를 인식 및 시행정도에 따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적극 시행한 병원과 그렇지 않는 병원과의 경영성과를 비교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전략변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적극 시행한 병원에서 성과가 높은 편이었다.

넷째,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검토한 결과 의료수익 증가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새로운 의료기술도입, 지역주민요구 파악, 인간관계전략, 교육기능, 현재전략추구스타일, 소유형태 등이다. 한편 조정환자수 증가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간

관계전략, 교육기능,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 마련, 경쟁정도, 구매방법의 개선, 비용우위전략, 재원기간 단축노력 등이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보아 앞으로의 경영전략은 IMF 상황이라는 현재 병원위기를 벗어난다는 소극적인 전략이 아니라 21세기를 대비하는 적극적인 전략을 세워 대처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비용절감운동 전개와 더불어 경영혁신과 수익성 낮은 서비스 감축 등 이른바 기업식 서비스 구조조정을 과감히실시하여 현재의 위기를 병원의 체질개선의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겠다.

이 연구에서는 경영전략에 따른 경영성과를 보고자 과거,현재,미래등 시점변화에 따른 시계열적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경영성과 측정지표가 성장성위주의 단일지표라는 점과 변수의 정의가 불분명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경영전략에 따른 경영성과를 측정하고자하는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영성과 지표를 동원하고 변수의 정의를 좀더 엄밀하게 하고 환경적 요인 혹은 구조적 변수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문]

This paper investigates performance based on the management strategy of Tertiary Hospital data were collected from of 23 hospitals among 42hospitals for 54% response rate using the self-administered by mail survey.and the major findings that obtainded are as follows:

First of all, General propertity of response hospitals showed more than 1000bed 38%, priveate hospitals 40%, Big City 42%, college hospitals 47%.

Second, Using a typology developed by Miles and Snow(1978), the strategic orientation of response hospitals are shifting significantly from defnders in the past to analzers, prospectors in the present, the future.

Thir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erformances were found between hospitals that think of strategy variables as very importent and hospitals that think of these as simple.but hospitals much think of strategy variabls showed better

performace than hospitals that little think of thses.

from what has been said above, management strategy in the future will desirble to management innovation establishment more positive strategy to cope with matters in 21st cectury than passive strategy to cope with matters in current crisis with

IMF situation. A attitude that tried to catch a performance by time-change in this study is desirble to estimate high, but nest study will be solved three matters. that is

first, performance index that estimated in this study is only one index, second, a definition about variables is obscure in this study.third, this study did'nt deal with environment factors or hospital struture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