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전산화 종합물류 시스템 운영에 대한 관련직원들의 인식 : 물류 시스템 성공요인 측정기법 중심

[한글]

최근 병원계는 진료재료의 보험청구 누락방지와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처방전달 시스템 구축과 의료원가 회계방식의 새로운 전산화종합물류시스템을 연계운영하는데 중요한 관심사가 되였다.

이 연구는 병원전산화 물류시스템의 성공적 운영에 대한 관련직원들의 인식과 성공도 측정효과에 미치는 기술적, 경영관리적, 조직행위적 측면의 중요영향요인이 무엇인가를 조사분석하기 위해 경인지역 670병상이상 3개 대학병원의 전산화 물류 시스템 관련이용자를 대상으로 1997년 11월 5일부터 11월1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연구에 사용된 표본건수는 157건이였으며 이에 대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병원별 특성과 물류시스템 이행도에 따라 관련직원들의 전산화물류 시스템 성공도 직.간접효과에 대한 인식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응답자 특성에 따른 관련직원들의 물류시스템 성공도 직.간접효과 인식정도는 분야별 집단간에 있어서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인식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위와 경력별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물류시스템 성공 영향요인 12개 독립변수와 성공도 직.간접효과 5개종속변수간의 상대적 영향력 분석에서는 전체 응답자에서 전 항목 모두 통계학적으로 모두 매우 유의한 수준이였으며, 병원 물류관리 시스템의 성공적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적접효과에서 6개요인 간접효과에서는 3개요인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측정되였다. 이중 직·간접효과 모두에서 중요영향요인으로 측정된 요인은 조직행위적 측면의 시스템의 단순성과, 변화에 대한 저항요인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진료, 물자, 회계원가관리의 총괄하는 새로운 병원 전산화 물류시스템의 도입기간이 조사병원모두 짧아 도입기간보다는 시스템의 투자규모와 주요부서 온라인 하부시스템의 기술적 구축 범위와 이행도가 높은 병원이 그렇지 못한 병원보다 성공도가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정도가 높았으며, 근무분야별로는 시스템 도입초기단계로써 통합적으로 시스템을 기술적, 이론적으로 조정지원하는 전산부서가 실제 사용부서 보다 효과적이라고 높게 인식하였다.

병원 물류시스템 성공적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보면, 물류시스템 성공도 직접효과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술적 측면의 자료와 정보의 질, 재고관리의 효율성, 재일정계획 변경요인과 경영관리적 측면의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조

직행위적 측면의 시스템의 단순성과 변화에 대한 저항과 순응영향요인이 중요영향요인으로 측정되였다. 성공도 간접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은 조직행위적 측면의 이용자 참여, 시스템의 단순성, 변화에 대한 저항과 순응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요인으로측정되였으며, 기술적 측면, 경영관리적 측면의 요인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별로 58.4%와 54.4%였다.

이상의 중요영향중 도입초기에서는 기술적측면이 가장 중요하며, 실행단계에는 관련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시스템의 단순성과 이를 지원하는 전병원적 교육과 최고경영자의 결정과 역할이 시스템 성공에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병원들의 처방전달시스템과 연계된 막대한 시스템 투자와 전사적 Net-Work 운영체계의 물류종합시스템을 확대하는 추세이므로, 향후 병원 물류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에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조사병원표본수를 확대하여 변수의 선정 및 측정방법에 대하여 병원별, 관련분야별 규

모와 목표에 맞는 심층적이고 지속적인 연구와 성공효과의 실증적이고 계량적인 검증이 더욱 필요하다.

병원별,분야별 성공효과와 주요 영향요인의 인식의 차가 있었으므로 분야별 교육과 참여로 시스템 내부적 통일성을 유지하여야 할 것이며, 각기 병원마다 물류운영체계와 시스템 도입기간, 도입방식과 규모 등 주어진 이행 단계별 여건과 환경에 따라 운영시스템의 영향요인을 분석 물류시스템 도입운영시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물자관리 시스템 모형개발과 영향요인 연구와 응용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영문]

Recently,many of university hospitals in Korea have been started to set up the Oder Communication System (OCS)with the hospital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System(HMRPS) by computer,for not missing the medical insurance applications and not increasing the expenses of physical distribution.And yet there are not many

successful OCS and HMRPS in Korea, especially HMRPS,because there were not enough time to research and study how to establish and understand what is the success factors for HMRPS.

And above factors were analyzed using the ANOVA, the Correlation Coefficient and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the data which were collected from 157 HMRPS employee members' self-reporting questionnaire in three university hospitals in

city of Seoul and KyungGi province from November 5th to November 10th 1997. The relevant literature of industry company MRP System theory were reviewed to develope theorectical framework

The rewults were as follows;

1.Both of the employee's recognition of the tangible and intangible benefits of the sucessful HMRP system were more significantly influenced sucessful in which the hospital were higher degree of the THMRPS implement of sub-system

net-work,technical construction and system capacity. But the duration of HMRP System implement were not significantly influenced because of it was too short only for 2~4 years.

2.According to the group responser characteristics of sections,ranks,duration of duty by comparing between each group of sections.Both of the employees's recognitions of the tangible and intangible benefits for successful HMRPS were more significantly influenced sucessful. Only in the group of computer-room section who they only know all of the progrm of HMRPS technical data,theorectical framework on the earlier tim of HMPRS implement.But it seemed to be not more really fact than

actual department,as purchasing and management deprtment

3.Three group of success factors were identify by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zing whcih the level was explained by variables used regression model to the extent of 58.4% in tangible benefits and 54.4% in intangible benefit.

For tangible benefits;

Success factors in the technical areas were quality of the data and information,efficiency of inventory management and rescheduling of operation plan. Success factors in the administrative areas were: role of top management.

Success factors in the organization behavioral areas were ; simplicity of the HMRP system, human resistance to 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