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hotericin B가 흰쥐 심근조직에서의 regenerative Ca++ release에 미치는 영향

[한글]

여러 생체막에서 이온의 투과도를 증가시키며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진 amphotericin B가 세포막이 과괴된 심근절편에서 regenerative Ca**+ release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였다.

흰쥐의 심근세포막을 Kerrick 및 Best(1974)의 방법으로 파괴하여 파괴된 심근조직에서 발생되는 장력을 mechanoelectronic transducer(RCA 5734)를 통하여 polygraph(Grass, model 7)에 기록하고 이 장력의 크기로 regenerative Ca**+ release를 측정하였다.

20μgm/ml 농도의 amphotericin B는 세포막이 파괴된 심근조직에서 regenerative Ca**+ release를 의의있게 증가시켰다(p<0.01).

이와 같은 사실은 amphotericin B가 심근의 수축력을 증가시키는 기전이 세포막을 통한 Ca**+ 유리를 증가시키는 데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The present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mphotericin B on the "regenerative Ca++ release" in mechanically disrupted cardiac cells.

Sarcolemma of rat ventricular muscle fiber was disrupted according to the method of Kerrick and Best(1974). Tension development of this disrupted cardiac muscle was measured using a mechanoelectronic transducer(RCA 5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