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vaginalis)에 대한 백혈구의 화학주성(Chemotaxis)

질트리코모나스 감염시 백혈구가 침윤되고 질 상피세포가 파괴되는 것은 화학주성 (chemotaxis)반응에 의한 것이라 하였다(Mason and Forman, 1980).

질트리코로나스에 대한 백혈구의 침윤반응은 화확주성과 화학운동의 두가지 현상이 모두 관여된다고 하였으며 질트리코모나스에서 분비되는 heat labile한 고분자 분비물이 이 현상을 유발 시킨다고 하였으나(Mason and Forman, 1980, 1982) 그 화학주성요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은 실정이다.

질트리코모나스에 대한 백혈구의 화학주성 반응으로 인체의 백혈구가 질트리코모나스에 세포독성 영향을 미치지만(Mason and Forman, 1980) 질트리코모나스증에서 일어나는 백혈구의 침윤이 상피세포가 먼저 파괴되어 이차적 으로 유발된 것인지 트리코모나스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물질등에 의해 항원-항체반응이 생겨 화학주성반응을 일으키는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Mason and Forman, 1980).

본 실험에서는 인체에서 분리된 질트리코모나스를 배양하고 이를 토끼에 면역 접종시켜 혈청 및 백혈구를 분리하여 백혈구의 화학주성에 질트리코모나스의 분비항원과 항혈청 및 감작된 세포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백혈구의 화학주성은 blind well type의 Boyden chamber를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즉 아랫쪽에 200μl의 화학주성 유인인자를 넣고 5μm의 소공을 가진 filter(Millipore Corp)를 놓은 후 윗쪽에 백혈구 40만개를 0.1% 우혈청 알부민(bovine serum albumin)를 함유한 200μl의 Hank solution에 부유시켜 37℃, 4% CO^^2항온기에서 2시간 배양하였다. 배양이 끝난 후 filter를 hematoxylin염색을 하여 윗쪽 filter에서 아랫쪽 filter로 이동된 백혈구 수를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화학주성을 판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짙트리코모나스의 대사물질이 백혈구의 화학주성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2. 면역가토의 백혈구는 정상가토 백혈구보다 혈청에 대한 화학주성이 더 강하였다.

3. 면역가토의 혈청이 정상가토 혈청에 비하여 백혈구의 화학주성을 더욱 증가시켰다.

4. 면역가토의 열비동화 혈청이 정상가토 열비동화 혈청에 비하여 백혈구의 화학주성을 더욱 증가시켰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질트리코모나스로 면역된 가토에서 혈청, 보체, 질트리코모나스 충체 항원 및 질트리코모나스 분비항원등이 주요 화학주성요인이 되며, 이외에도 감작된 세포 및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은 항원-항체 복합체등이 화학주성요인으로 관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It is not clear whether leukocytes infiltration in vaginal trichomoniasis is a consequence of epithelial cell destruction, invasion by pyogenic bacteria or antigen-antibody reaction with factors released by Trichomonas itself. The present studies were undertaken to elucidate the chemotactic pattern of leukocytes to

autologous sera, heterologous sera, and Trichomonas secretion, using leukocytes from normal and immunized rabbit.

Each strain of T. vaginalis isolated from symptomatic patients with trichomoniasis was cultured axenically in the modified Diamond's TPS-1 media.

Trichomonas antigen preparation was made using thaw-freezing technique and was injected into the rabbit subcutaneously. Therefore we had studied the effect of axenically cultured T.vaginalis was disrupted by ultrasonication. The supernatant

was used as antigen for immunzattion of rabbit.

Vlind well type Boyden chambers were used to measure chemotaxis of leukocytes. One hundred thousand cells in 200 ㎕ of Hank solution with 0.1% bovine serum albumin were suspended in the upper chamber, separated from 200㎕ of test attractant in the lower chamber by a millipore filter with 5 ㎛ pores.

The chambers were incubated at 37℃ for 120 minutes in 4% CO^^2 incubator.

For transfilter cell movement studies, the lower surface of the membrane was examined using a 400X objective, and a count was made of the number of cells within a high power field which had passed through the membrane onto the lower surface.

4. The leukocytes chemotactic activity to inactivated immune serum was greater than that to normal inactivated serum.

In conclusion, metabolites of T. vaginalis and the serum complement, additionally antigenantibody complex or sensitized cell shall contribute as chemotactic factors to leukoc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