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영상 진단장비의 이용에 관한 평가

국내 확산 추세와 전국적인 분포 현황 그리고 기타 확산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확산 추세는 미국에 비해 낮은 추세이나 호주 등에 비해 빠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과거에 비해 고자장의 장비를 도입하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용 현황은 평균 가동 일수에서는 한국 평균이 외국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평균 환자

검사 건수에 있어서는 Y병원 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에 비해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둘째, 새로운 진단 기술인 MRI의 도입에 의해 C-T 검사 건수는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으나 다시 급격히 이용이 증가되는 추세를 보였으며 뇌와 척추검사에 있어서 감소하여 새로운 진단 기술의 도입이 기존의 기술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했다.

셋째, 총진료비용중 MRI 검사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임상 과별로는 16%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총 진단비용중 40% 가까운 비율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질병별로는 간질 환자에서 총 진단비중 약 58%를 차지하여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점유율은 43.43%였다.

넷째, 임상과별 MRI의 첫검사율은 특수Clinic에서 100%를 나타냈으며 평균 65%의 첫검사율을 보였다. 임상 과별 진단간 일치율은 신경외과에서 75%로 높게 나타나고 평균 53.29%로 나타났다. 검사상 정상 소견율은 평균 32.82%를 나타냈으며 특수 Clinic에서 다소 높은 정상 소견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다변수 로지스틱 희귀분석에 의하면 진단간 일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진단과, 질병명, 그리고 임상과가 수술과 인지 여부가 진단간 일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조사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MRI검사상 정상 소견을 보이는 검

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최종 진단면과 임상과 특성, 수술과 여부가 정상소견을 보이는데 중요한 변수이며 외래 환자군에서 입원 환자 군보다 높은 정상소견을 보였다.방사선과적 검사에서 MRI의 첫검사 적용여부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검사 부위와 검사 환자의

입원여부가 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진단 과별, 과특성에 따른 요인이 첫검사여부 여부에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medical application of MRI device through the utilization quality and the effect on traditional technology under MRI.

In this study, 301 patients were randomly selected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of university medical center from March 1993 to February 1994. Based on above data author analyzes consistent between the diagnosis, normal finding rate andutilization pattern of MRI according to doctor career

The result was as follow:

1. The diffusion pattern of MRI in Korea was more slower than the other country's but it very rapidly increases since 90's. So far 113 MRI equipments have been totally installed in Korea.

2. Utilization of MRI device showed that effect on CT replacement is specially high in the part of brain and spine among all examination region.

3. In relation to diagnostic cost, 40% of total radiological cost was occupied by MRI cost

4. Mean consistent between diagnosis was 53.2% and normal finding rate on MRI was 32.8%.

5.The result of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the indpendent variables as consistent between diagnosis and normal finding rate on MRI was highly associated with admission and surgical depar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