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곽(Epimedii herba)추출물과 icariin이 토끼 음경해면체 및 복부대동맥에 미치는 영향

[한글]

전통적으로 자양강장제로 사용되는 음양곽(Epimedii herba)이 음경발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토끼를 이용하여 생체외에서 음양곽추출물(icariin rich fraction, IRF)과 음양곽의 주성분 icariin이 음경해면체평활근 및 복부대동맥에 미치는 효과와 작용 기전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IRF는 안정상태의 음경해면체와 복부대동맥에서 수축이나 이완작용을 일으키지 않았으나 phenylephrine(PHE; 5 × 10**-6M)으로 수축시킨 음경해면체에서 농도의존적 이완작용을 보였으며, IRF(15mg/ml)는 음경해면체에서 94.23±4.36%, 복부대동맥에서 36.45±4.35% 이완시켰다.

2. Icariin은 안정상태의 음경해면체와 복부대동맥에서 수축이나 이완작용을 일으키지 않았으나 PHE로 수축시킨 음경해면체와 복부대동맥에서 농도의존적 이완작용을 보였으며, icariin(10**-4M)은 음경해면체에서 23.12±1.36%, 복부대동맥에서 6.78±1.24%를 이완

시켰다.

3. 음경해면체 및 복부대동맥에서의 이완효과를 분석한 결과 IRF의 EC^^50은 각각 4.08mg/m1, 22.40mg/m1이었으며 icariin의 Ec^^50은 각각 4.6? x 10**-4M (0.32mg/ml), 2.71 × 10^^-3M (1.83mg/m1)로서, IRF와 icariin은 복부대동맥에 비해 음경해면체에서 유의하게 이완효과가 강하였다(p<7.DOI).

4. 음경해면체에서 icariin의 이완작용은 1H-[l,2,4]oxadiazolo[4,3,-a]quinoxalin-1-one(ODQ; 10**-5M), N**w -nitric-L-arginine(L-NNA; 10-5M), pyrogallol(10**-4M),methyl

ene blue(10**-4)에 의의있게 억제되었으며(p<0.05), 특히 icariin(10**-4M)의이완작용은 ODQ(10**-7 - 10**-4M)에 농도의존적으로 억제되었다(p<0.001). 이러한 icariin(10**-4M

)의 이완작용은 내피세포를 제거한 경우에 의의 있게 억제되었으며(p<0.01), atropine(10**-6M) 및 indomethacine(10**-4M)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p>0.05). 음경해면체에서 icariin으로 전처치하고 PHE로 수축을 유발한 결과 고농도(10**-4M)애서 수축을 12.24% 억제하였다(p<0.05). 음경해면체에서의 icariin의 이완작용은 칼륨통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icariin(10**-4M)으로 전처치한 음경해면체에서 KCI(20,40,60,80,120mM)에 의한 수축을 관찰한 결과 저농도 KCI(≤60mM)에서 유의하게 억제되었으나(p<0.01). 고농도(≤8

0mM)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p>0.05). 칼슘통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칼슘배제 고칼륨탈분극 용액에서 음경해면체의 긴장도가 최저치로 떨어져 평형을 이루었을 때 icariin으로 전처치하고 CaC^^2 (10**-3M)를 투여하여 수축반응을 관찰한 결과 icariin(10**-4M)은 CaCl^^2의 수축반응을 의의 있게 억제하였다(P<0.05).

이상의 결과에서 IRF와 음양곽의 주성분 icariin은 토끼 음경해면체와 복부대동맥에서 농도의존적인 이완작용이 있으며 이러한 이완작용은 음경해면체에서 복부대동맥에 비해 강하였다. Icariin의 음경해면체 이완작용기전은 내피세포와 EDRF 및 NO의 생성 혹은 활

성화에 관련성이 있으며 막전압 의존성 칼슘통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investigated to realize the systematic effect of EH. Using organ bath isometric tension of rabbit CC and AA isolated from New Zealand White rabbit were measured with IRF and icariin.

1. No contraction and relaxation response were noted in both IRF and icariin on CC and AA. lRF and icariin relaxed CC and AA precontracted by phenylephrine(10**-6M) in a dose dependent fashion with different concentration. According to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EC^^50 of IRF on CC and AA were 4.08,

22.40mg/m1 and the EC^^50 of icariin on CC and AA were 0.32mg/m1(4.67 × 10**-4M), 1.83mg/m1(2.71 × 10**-3M), respectively The EC^^50 of IRF and icariin in CC were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AA(p<0.001).

2. The relaxation effects of icariin were inhibited by de-endothelialization and N**w-nitric-L-arginine(L-NNA; 10**-4"M)(p<0.05), and inhibited by pretreatment with methylene blue(10**-4M), pyrogallol(10**-4M)(p<0.01) and 1H-[1,2,4]oxadiazolo[4,3,-a]quinoxalin-1-one(ODQ; 10**-4M)(p<0.001), but not inf1uenced by atropine(10**-6M) or indomethacine(10**-4M) (p>0.05).

3. Icariin1(10**-4M) inhibited phenylephrine(10**-6M) induced contractions of CC(p<0.05) and inhibited contraction response by lower concentration of KCI(≤60mM) (p<0.01, p<0.001) but did not influenced the contraction response by high concentration of KCI(≤80mM). Icariin(10**-4M) also inhibited Ca**++ induced

contractions of CC in a CC**++ free solution(p<0.01).

With these results, it is concluded that both of IRF and icariin have dose dependent relaxation effects on CC and Ah. The relaxation potencies of IRF and icaiin on CC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AA. The relaxation effect of icariin on CC may be mediated by release(or augmentation of thespontaneous release) of EDRf such as nitric oxide as well as by voltage dependent calcium channels inhibition of calcium mobilization into the cytosol from the intracellular sarcorplasmic reticulum or extracellular flu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