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ocyanine green angiogram을 이용한 연령관련황반변성과 choroidal watershed zone과의 관계

[한글]

Indocyanine green을 이용한 Indocyanine green angiogram(ICG angiogram)는 기존의 형광안저촬영과는 달리 맥락막의 조영이 가능하여 여러 망막, 맥락막질환의 진단과 연구에 많이 쓰이고 있따. 이중 가장 많이 연구되는 분야가 연령관련황반변성과의 관계로 이는

50대 이상의 노인에서 망막색소상피세포, 광수용체, 또는 그 주위구조에 기능 또는 구조에 이상이 생겨 색소상피의 이상 또는 망막하 신생혈관을 일으켜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병

이다. 이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으나 이중 후극부의 맥락막순환시 나타나는 choroidal watershed zone(이하 waterched zone)에 관련된 허혈과 관계 있다는 설이 있다. 저자는 연령관련황반변성군을 대상순으로 정상안을 대조군으로 하여 ICG angiogram과 형광안저촬영을 하고 이때 나타나는 watershed zone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대상군은 25명이었으며 대조군은 18명이었다. Watershed zone의 형태학적 양상의 분류는 ICG angiogram에서만 가능하였다. 대체로 5가지로 분류되었는데 두 개의 저형광의 선이 황반부의 중심에서 만나는 쐐기모양은 대상군에서 5예, 대조군에서 4예, 한 개의 수평

으로 가로지르는 선이 대상군에서 5예, 대조군에서 4예, 황반부의 중심에서 만나는 성상이 대상군에서 3예, 대조군에서 3예, 수직으로 한 개의 저형광이 시신경유두의 주위에서 가로지르는 경우가 대상군에서만 2예 있었으며, 초기의 watershed zone으로 나타났다가

이후 여러 개의 저형광의 반점으로 남는 경우가 대상군에서 4예, 대조군에서 1예 있었으며 대상군과 대조군과의 형태학적 양상의 차이는 Chi-square test상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 value = 0.631). 하지만 초기 맥락막순환기에서 보이는 watershed가 시간이 지

나며 주위에서부터 염료가 채워지는 정도에 따라 모양이 변하거나 없어지게 되어 연속된 몇 장의 사진을 비교해야만 watershed의 유무와 모양을 유추 할 수 있었다.

고혈압, 심혈관계질환, 당뇨등 전신질환과의 연령관련항반변서의 유무와 관계는 없었다.

전체 43명 중 ICG angiogram상에서 watershed zone이 존대하는 환자는 31명으로 72%에서 보였고,대조군 18명중에서는 12명이 보였으며(66%) 대상군 25명중 19명이 보였다(76%). Chi-square test상 p value=0.500으로 ICG angiogram상에서 watershed zone의 존재와

연령관련황반변성과의 관계는 의의 없었다. 형광안저촬영상 watershed zone이 보이는 경우는 대조군 18명중 2명, 대상군 25명중 5

명으로 chi-square test상 p value=0.436으로 형광안저촬영상에서 보이는 watershed zone의 유무와 연령관련황반변성과의 관계는 의의 없었다.

ICG angiogram 초기에 보이는 watershed zone은 연령관련황반변성의 유무와 관련이 없으며 watershed zone은 기존의 형광안저촬영보다 ICG angiogram에서 더 잘 관찰되었다.

앞으로, 연령관련황반변성과 watershed zone의 혈류에 대한 정량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Unlike conventional fluorescein angiogram, indocyanine green(ICG) angiogram can demonstrate choroidal circulation with more clarity and its application encompasses various retinal and choroidal disorders nowadays. One of the extensively applied

area is 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ARMD) which occurs in old people who are aged more than 50 years and whose etiology is not yet cleared. Macular is the watershed zone where branches of the short posterior ciliary arteries meet, is an area of poor vascularity and ost vulnerable to ischemic attacks. Because of this fact, some suspects choroidal ischemia for the cause of ARMD.

The author reviewed ICG angiogram and conventional fluorescein angiogram of 25 ARMD patients and 18 patients of control group and evaluated their relation to the presence of watershed zone.

The morphologic characteristics of watershed zone are not statistically differed between two groups. They showed wedged shapes 5 cases in ARMD, 4 cases in control, one horizontal line 5 cases in ARMD, 4 cased in control, stellate shape 3 cases in ARMD, 3 cased in control, one vertical line 2 cases only in ARMD, and multiple hypofluorescent spots 4 cases in ARMD, 1 case in control. But, the shape of watershed zone was only identifiable when reviewing several serial frames because of variable filling pattern of vascular choroid, On the contrary, watershed zone

was only identifiable in 7 cases in all 43 subject when viewed with conventional fluorescein angiogram and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ere statistically insignificant.

On ICG angiogram, there were 31 cases which showed watershed zone and was no relation between the presence of watershed zone itself and ARMD. Also, on conventional fluorescein angiogram no statistical relation was found.

In our study, the relation between ARMD and systemic disease such as hypertension, cardiovascular disease, and diabetes mellitus was not proven.

Our results indicate that watershed zone shown in ICG angiogram has no relation to ARMD. To visualize choroidal watershed zone, ICG angiogram was superior to conventional fluorescein angiogram and further investigation on quantitative perfusion analysis on watershed zone is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