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chidonic acid가 가토 대동맥의 수축력에 미치는 영향

[한글]

Arachidonic acid는 생체막을 구성하는 막지질에 포함되어 있다가 여러 가지 물리적, 약리적 자극에 반응하여 세포질로 유리되어 그 작용을 나타내는데,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arachidonic acid 및 그의 대사산물들이 혈관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이 상반되게 보고되고 있고, 특히 내피세포의 관련여부 및 arachidonic acid의 대사산물들이 혈관 운동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arachidonic acid가 가토 대동맥의 장력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arachidonic acid에 의한 장력 변화에 관여하는 대사산물을 규명함으로써 arachidonic acid에 의한 혈관운동 조절의 기전을 규명하고자 실험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Arachidonic acid는 내피세포가 존재하는 혈관에서 수축을 유발하는데 그 수축의 크기는 안정상태보다 norepinephrine으로 수축시킨 혈관에서 더욱더 현저하였다.

2. Arachidonic acid에 의한 혈관 수축은 cyclooxygenase pathway 차단제인 indomethacin, cytochrome P45O pathway의 차단제인 7-ER에 의해 억제되었으나, lipoxygenase pathway의 차단제인 caffeic acid에 의해서는 억제되지 않았다.

3. Arachidonic acid에 의한 혈관 수축은 thromboxane A^^2 synthase 차단제인 furegrelate에 의해 억제되었다.

4. Cytochrome P45O pathway의 대사산물인 20-HETE는 혈관 수축을 유발하였는데, 이 수축은 cyclooxygenase pathway 차단제인 indomethacin 및 thromboxane A^^2 synthase 차단제인 furegrelate에 의해 억제되었다.

5. Arachidonic acid에 의해 혈관 수축이 유발된 후 20-HETE을 처치시 더 이상의 수축증가는 나타나지 않았고, cytochrome P45O pathway의 차단제인 7-ER에 의해 arachidonic acid에 의한 혈관수축은 억제되었으나 20-HETE에 의한 혈관수축은 억제되지 않았다.

6. Thromboxane B^^2 는 arachidonic acid 및 20-HETE와 유사한 혈관 수축을 유발하였는데, 이는 cyclooxygenase pathway 차단제인 indomethacin 및 cytochrome P45O Path-way의 차단제인 7-ER에 의해 억제되지 않았다.

이상의 실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가토 대동맥에서 arachidonic acid는 내피세포 의존적으로 수축을 유발하며, 이 수축은 cytochrome P45O과 cyclooxygenase pathway를 경유하여 생성된 thromboxane A^^2 와 같은 대사산물에 의하는데 이는 arachidonic acid가 cyclooxygenase pathway를 거칠 때 뿐만 아니라 cytochrome P45O pathway를 통해 20-HETE로 전환된 후 다시 cyclooxygenase pathway를 거쳐 생성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Arachidonic acid (A7) is one of the fatty acids in biological membranes and it is released in response to several physical and pharmacological stimuli. There are several reports that AA and its metabolites play important roles in regulation of vascular tone. But there is no consistency in the function of AA and its

metabolites.

1. AA constricted rabbit aorta and this effeect was endothelium-dependent and more prominent in precontracted vessels with norepinephrine.

2. The vasoconstriction with AA was suppressed with indomethacin: an inhibitor of cyclooxygenase pathway and 7-ER: an inhibitor of cytochrome P45O pathway, but was not suppessed with caffeic acid: an inhibitor of lipoxygenase pathway.

3. The vasoconstriction with AA was suppressed with furegrelate: an inhibitor of thromboxane synthase.

4. 20-HETE: a metabolite of AA in cytochrome P45O pathway constricted rabbit aorta and this effect was suppressed with indomethacin and furegrelate.

5. The rabbit aorta constricted by AA did not respond to 20-HETE and the vasoconstriction with AA was suppressed with 7-ER but vasoconstriction with 20-HETE was not suppressed.

6. Thromboxane B^^2 constricted rabbit arota like AA and 20-HETE. However, this effect was not suppressed with indomethacin and 7-ER.

In conclusion, AA constricts rabbit aorta and this effect is

endothelium-dependent. One of the metabolite of AA, which is produced by the cytochrome P45O and cyclooxygenase pathway, plays important roles on this vasoconstriction. This suggests that the metabolite, like thromboxane A^^2, can be produced not only through the cyclooxygenase pathway, but also through the

cytochrome P45O and cyclooxygenase pathway sequenti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