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아 및 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비와 배변기능과의 상관관계

[한글]

항문직장기형 환아에서 척추기형은 임상적으로 쉽게 간과되는 기형이나 척추기형의 동반률은 고위항문직장기형 환아에서 40%까지 보고되고있다. 이러한 척추기형은 주로 천골에 국한된 경우가 많으며 천골기형의 의미는 천골신경 분포의 이상 및 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수술 후 배변기능에 대한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천골의 기형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천골비의 측정이 있다. 그러나 천골비에 대하여 국내에서 보고된 바가 없으며 국외에서도 천골비 측정 방법 및 연령에 따른 천골비의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보고

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한국 소아의 정상 천골비와 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비를 조사하였다. 대조군은 배변기능에 문제가 없는 정상아 및 배변기능장애가 있지만 항문직장기형이 없는 선천성 거대결장증 환아에서 측정한 91예의 천골비를 대상으로 하였으

며, 실험군은 고위항문직장기형 환아에서 측정한 22예의 천골비와 저위항문직장기형 환아에서 측정한 10예의 천골비를 대상으로 하였다. 천골비는 미골을 측정치 않은 진천골비와 미골을 포함하여 가장 하부의 골까지의 길이를 측정한 천미골비로 나누어 측정하여 다음

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배변기능의 장애가 없는 정상아에서 진천골비는 0.59±0.09 이였으며 천미골비는 0.71±0.12 이였다. 천골비와 연령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며 한 환아에서 반복 측정된 천골비도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연령에 따른 천골비의 변화

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었다. 항문직장기형 환아 중 저위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비는 정상아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고위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비는 진천골비 0.45±0.09, 천미골비 0.48±0.11로 정상아의 천골비와 유의한 차이를 보여(p<0.01), 고위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은 정상아 및 저위항문직장기형 환아의 천골에 비하여 미발달 및 기형의 가능성이 높았으며 진천골비와 천미골비 모두 천골 측정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었다.

[영문]

Sacral anomaly is frequently associated with anorectal malformation. It means abnormal innervation of sacral nerve and defecation problem after correction of anorectal malformation. Objective evaluation of sacrum is important to predict the functional outcome of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The author evaluated the sacral ratio of Korean normal children and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Sacral ratio was classified by true sacral ratio and sacrococcygeal ratio. True sacral

ratio of normal children was 0.59±0.09 and sacrococcygeal ratio was 0.71±0.12.

Age and sacral ratio was not correlated significantly. No statistical difference was found in repetitive measurement of true sacral ratio and sacrococcygeal ratio of each patient. High type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have significantly low

true sacral ratio(0.45±0.09) and sacrococcygeal ratio(0.48±0.11) than control group(p<0.01), but true sacral ratio and sacrococcygeal ratio of low type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from control group. Sacral ratios of high type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and their Kelly scores were not significantly correlated. These result suggests that sacrum of high type anorectal malformation patient have more abnormal sacrum than normal children. Both true

sacral ratio and sacrococcygeal ratio can be used for evaluation of sacral abnorm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