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정보관리 시스템 모델링

[한글]

최근 산업구조의 변화와 국민소득의 증대로 인한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 하고있는 현실에서 특히 의약품분야의 정보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의약품의 정보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방대한 양의 의약품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술이 데이터 처리기술의 필요성을 가져왔다.

의약품정보관리시스템은 사전관리부분과 사후관리부분으로 구분하여 시스템을 구축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분석 및 설계에 대한 모델링 기법에 대해 구조적분석방법과 객체지향방법을 이용하여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였다.

구조적분석방법에서는 HIPO-Daigram과 DFD에 의한 분석과 설계를 통하여 테이터베이스 모델링의 사전관리 부분만을 모델로 구성 하였고, 객체지향방법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설계까지 모든 부분에있어 객체를 기본 단위로 구성하여 객체모델, 동적모델링을 통한 사건의 시나리오작성, 사건추적도, 기능모델링을 통해 자료흐름도와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시스템 모델링시 첫째, HIPO-Diagram, DFD설계에 있어서는 구조적 기법을 사용하며, 둘째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있어서는 객체지향방법에 의한 설계를 이용하는 것이 의약품업무정보화에 있어 최적의 모델링 방법이 되리라 본다.

[영문]

Public is a great concern about drug information because of better chance to exposed themselves to various drugs and chemicals in recent industrial society. in this view point, advanced technology is urgently needed to deal with enormous drug and chemical database efficiently. To establish drug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advanced drug management system and post drug

management system), we are offering structured analysis method and object-oriented method for analysis modeling and system layout.

In structured analysis method(SAM), we established analysis of HIPO-diagram and DFD and layout of database modeling for post drug management.

In objective oriented method(OOM), we suggested objective model with individual basal unit, scenario preparation with dynamic modeling, data flow chart with functional modeling, and algorithm. It is suggested that SAM for HIPO-diagram and DFD layout and OOM for database layout are the best modeling for drug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