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일부 대학생들의 환경의식 및 환경관리행위에 관한 연구

[한글]

오늘날의 환경 문제는 산업화로 인한 생산 양식과 생활 양식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이다.산업이 발전하면서 대량 생산 및 소비, 이에 따른 폐기물 발생과 자원 남용의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그 결과 자연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 오염이 유발되면서 우리의 생활 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과 이에 대한 환경 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서울 시내 일부 대학생들의 환경 의식 및 환경 관리 행위에 관한 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환경 관리 행위의 이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보다 효율적인 환경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행되었다.

1998년 4월 20일 부터 1998년 4월 25일까지 서울 시내 한 대학의 학부생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환경 의식과 환경 관리 행위의 수준은 각 전공 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p-value=0.0001), 특히 6가지로 분류한 전공(상경 사회 계열, 공학 계열, 어문 계열, 의학 전공,간호학 전공, 가정 계열) 중에서 의학, 간호학 전공 학생이 타전공 학생보다 평균적인

환경 의식과 환경 관리 행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2. 인구 및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환경 의식, 환경 관리 행위 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나이, 학년, 성별, 주거 형태, 부모의 최종 학력, 어머니의 직업 등이었다(p-value〈 0.05).

3. 환경 의식에 따른 환경 관리 행위 정도를 보았을 때, 상관 계수가 0.28로 나타나 두변수간의 전체적인 상관성은 그다지 유의하지 않다고 볼 수 있으나, 이를 공분산분석(ANCOVA)으로 다시 보았을 경우에는 p-value가 0.0001로 아주 유의함을 알 수 있다. 이는

환경 의식이 높음에 따라서 환경 관리 행위 정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4. 조사 대상자에게 가장 영향을 끼치는 대중 매체로는 신문, 잡지를 꼽을 수 있었으며(53.5%), 대중 매체가 조사 대상자에게 끼치는 영향은 '그저 그렇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41.8%). 또한 조사 대상자의 환경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에 영향을 주는 경로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스컴이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64.9%).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높은 환경 의식과 이에 상응되는 환경 관리 행위의 실천 정도가 밀접한 상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므로 환경 교육이나 TV, 신문, 잡지 등의 매스컴에 의한 홍보 등으로 환경 의식을 높인다면 그에 따른 환경 관리 행위 정도도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환경 관련 수업 유무와 환경 의식 및 환경 관리 행위간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현재 행하여지고 있는 환경 관련 수업이 앞으로 좀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과 개선이 요구되어진다.

[영문]

Nowadays, environmental pollution has reached its peak and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ecome importan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status of awareness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regarding environment, and to understand how the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differs from their age, gender, grade, major, socio-economic status, birthplace, dwelling, religion, parents' school career, parents' occupation, and presence or absence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in college. This survey was done from April 20 to April 25 1998, and the number of cases were 282, from selected college students from a university in Seoul.

2.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environmental behavior.

3. To investigate how the major of college students affect their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Data were analysed using ANOVA, ANCOVA and t-test. The demographic and socio-economic variables were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dependent variable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Analysis of the data reveal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majors in terms of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P=0.0001). Especially, with regard to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students with health related

majors scored higher than those students whose majors are not related to health.

2. The cor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and other demographic and socio-economic variable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some items such as age, grade, gender, dwelling, parents' school career, mother's occupation(P〈0.05).

3.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behavior in ANCOVA(P=0.0001).

4. The most frequent source of environmental concern was mass-media such as TV, radio, newspaper, magazine(64.9%).

In conclusion, it is noted that the higher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are, the more they do environmental behavior. Accordingly, the environmental education should be arranged systemically and an effort to improve environmental awareness of student is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