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 척수 손상후의 Cyclosporin A의 효과

[한글]

급성기 척수손상후 운동 기능을 회복하는데 있어, 약물들의 효과 및 작용 기전에 대해서 아직 잘 밝혀져 있지 않다. 저자는 척수손상후 cyclosporin A(CsA)가 운동 기능 회복에 미치는 영향 및 그 외 동반된 조직학적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뉴욕대학에서 개발한 충격 장치(NYU impactor)를 이용하여, 일정한 범위의 척수손상을 받은 백서들을 3군으로 나누었다. 이를 대조군 A, CsA(40 mg/kg, i.p.)가 투여된 실험군 B(손상후 10분)및 C(손상후 4시간)로 만든후 BBB(Basso, Beattie, and Bresnahan)운동 속도 척도(locomotion rating scale)를 이용한 운동검사 및 면역 조직화학적 검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1.뉴욕대학에서 개발한 실험 모델을 사용하여 외상의 크기, 조직의 손상 정도 및 신경의 기능장애에 있어 일정한 범위의 척수손상을 재현할 수 있었다.

2. 척수손상후 대조군에서는 손상후 14일째까지 자발적 운동 기능의 회복이 미미하였다. 이와는 달리 CsA를 투여한 실험군에서는 운동 기능의 회복이 좋았으며 특히 손상 7시간 후에 CaA를 투여한 실험군 C에서 운동 기능의 뚜렷한 회복을 보였다.

3. 척수손상후 대조군, 실험군의 면역 조직화학적 검사상 손상후 4시간에 CsA가 투여된 실험군 C에서 신경세사의 수가 다른 군들에 비해 증가하였고, 대식세포의 침윤 숫자는 다른 군들보다 적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척수손상후 운동 기능을 회복하는데 있어 CsA가 효과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현상은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으나 CsA의 표면 표지자의표현 억제 및 calcineurin억제 등의 작용 기전과 대식세포에 대한 영향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생각된다.

[영문]

The effect and mechanism of drugs for the recovery of motor function after acute spinal cord injury has not yet been fully elucidated. This study was aimed to examine the effect of cyclosporin(CsA) on the recovery of motor function and its accompanying higtopathological changes in the spinal cord injury model. A certain range of spinal cord injury was made with NYU weight-drop impacter. Injured rats were divided into 3 groves; control (castor oil) group (group A), two CsA treated groups (40 mg/kg, i.p.) at 10 min (group B) or 4 hour(group C) after cord injury. Locomotion teat was done using BBB Basso, Beattie, and Bresnahan) locomotion rating scale. Immunohistochemical stain was made to examine histological change after cord injury. Spinal cord injury produced by NYU impacter was quite reproducible in

parameter of the magnitude of trauma, the extent of tissue damage, and neural dysfunction measured in this study. In the immunohistochemical study, moreover, increased number of neurofilament and decreased number of macrophage were found in the groupof CsA treated 4 hours after cord injury. These results indicate that CsA improves motor function after cord injury, and suggest that some actions of CsA on calcineurin, expression of surface markers or macmphage may contribute to these eff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