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서 산-염기 불균형이 Cisatracurium의 근이완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글]

Benzylisoquinolinium계 비탈분극성 근이완제인 cisatracurium은 atracurium의 10가지 이성체들 중 R-cis, R'-cis 형태의 이성체만 분리한 것으로서 atracurium에 비해 약 3배 정도 역가가 높고 histamine분비가 적으며 심혈관계 안정성이 뛰어나다. 대사는 주로 pH 및 체온에 의존적인 비효소성의 순수한 화학적 반응인 Hofmann reaction에 의해 이루어진다. 한편, 생체외(in vitro) 연구를 통해서 pH가 상승함에 따라 Hofmann reaction이 증강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으나, 생체내 (in vivo) 에서는 pH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본 연구는 고양이를 대상으로 실험적으로 산-염기 불균형 상태를 유도한 뒤 cisatracurium을 투여하면서 전경골근-좌골신경 표본을 이용하여 0.1 Hz의 등척성 장력(isometric tension)을 기록하여 누적 용량-반응 실험을 시행한 후, 연이어 ED^^95 내외의 용량에 대한 작용지속시간과 회복지수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모든 산-염기 불균형 상태에서 cisatracurium의 ED^^50 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각 군의 용량-반응 곡선도 모두 기울기의 차이는 보이지 않으면서 대조군보다 좌측으로 편향되어 ED^^50 의 감소에 상응하는 양상을 보였다. 약력학적 특성들 중 작용지속시간은 각 군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회복지수가 호흡성 염기증에서는 유의하게 감소된 소견을 보인 반면, 대사성 염기증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된 소견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모든 산-염기 불균형 상태에서 cisatracurium의 역가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회복지수의 부분적인 변화만 있었을 뿐, 작용지속시간의 유의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영문]

Cisatracurium, one of ten isomers of atracurium (R-cis, R'-cis form), is a nondepolarizing benzylisoquinolinium muscle relaxant. It is more potent(about 3.5 times), less likely to release histamine and has better cardiovascular stability. It presumably undergoes pH and temperature-dependent nonenzymatic chemical process, Hofmann reaction. In vitro studies, Hofmann reaction was enhanced with increasing pH, but, in vivo the influence of acid-base imbalance is not well defin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acid-base imbalance on the neuromuscular blockade of cisatracurium in the cat, we induced acid-base imbalance and performed cumulative dose-response studies. ED^^50 of the cisatracurium was significantly reduced in all groups. Dose-response curves from all acid-base imbalance groups did not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lopes. But, all showed shift-to-left when compared with control curve, showing decreased EO^^50 . Duration of action was not affected. Recovery index was significantly changed in respiratory and metabolic alkalosis.

It may be concluded that acid-base imbalance significantly augmented the potency of cisatracurium, but, changes of recovery index in this study may be resulted from systemic instability such as unstable hemodynamic state by the prolonged experi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