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재고자산관리에 관한 병원직원의 태도와 만족도

[한글]

이 연구는 병원 근무부서별로 재고자산관리에 대한 지식과 실천정도가 태도 와 만족도에 어떤 관련성이 있으며, 태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구명하기 위하여 병원급이상의 3개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사직을 제외한 344명의 병원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1997년 10월 15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과 실천정도는 간호부서에서, 의료기사직, 계장이상급의 직책, 적성이 맞는다고 응답한 경우에 높았다. 재고자산관리에 대한 태도는 간호부서, 30-39세의 연령에서, 간호직, 계장급이상의 직책에서 높았으며 만족도는 행정부서, 연령이 높을수록, 대졸이상의 학력수준에서, 적성이 맞는다고 응답한 경우에 높았다.

2. 재고자산관리에 관한 지식과 태도수준을 근무부서별로 비교해보면 행정부의 경우 비용, 기법, 규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간호부와 지원부도 비용 및 관리, 청구 및 보충, 기법, 규정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 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재고자산관리에 관한 실천정도와 태도수준은 행정부의 경우 청구 및 보충,구매, 관리에 대한 실천정도가 높을 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간호부는 청구 및 보충, 구매, 관리에 대한 실천정도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지원부는 관리에 대한 실천정도에서만 그 정도가 높을 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3. 재고자산관리에 관한 지식수준과 만족도를 근무부서별로 보면 행정부는 비용 및 관리, 기법, 규정의 지식수준, 간호부는 비용 및 관리의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실천정도와 만족도의 경우 행정부는 청구 및 보충, 정량, 구매, 관리에 대한 실천정도, 지원부는 청구 및 보충, 구매, 관리의 실천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간호부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수가 없었다.

4. 병원재고자산관리의 태도와 만족도에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고자 회귀분석을 한 결과지식수준과 실천정도가 높으면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태도에 대한 회귀모형의 수정된 결정계수는 46.8%였다.

5. 병원재고자산관리의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고자 회귀분석한 결과 간호부보다는 행정부에서, 적성이 맞는 경우 만족도가 높았으며 지식수준과 실천정도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선정되지는 않았다. 만족도에 대한 회귀모형의 수정된 결정계수는 18.3%였다.

병원에서의 물자관리는 물자를 구입하기까지의 구매관리과정과 구입후 소모하기까지의 재고자산관리과정으로 구분하는데 그동안 병원계에서는 물품을 구입한 후의 병원재고 자산관리에 대하여는 크게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 또한 미미한 실정에 있어 재고자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병원직원들을 대상으로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앞의 연구결과로 미루어 행정부는 비용 및 관리, 기법, 규정에 대한 지식수준과청구 및보충, 구매, 관리에 관한 실천정도가 병원재고자산관리의 태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직시하고 지식수준을 높이도록 관리자 및 실무담당자들의 교육과 전담직제를 개발하는 등의 보완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간호부는 만족도 수준이 낮아 그 원인을 구명하는 연구가 우선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간호부는 비용 및 관리, 청구 및 보충, 규정, 기법의 지식수준과 청구 및 보충, 구매, 관리의 실청정도가 재고자산관리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 또한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자료의 제한으로 지역적으로 병원규모별 특성과 재고자산관리 전담부서의 특성을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제약점이 있으나 병원 재고자산기법을 도입하기 전에 각 부서 담당자들의 지식수준과 태도 및 만족도 수준 등의 현황 및 문제점을 먼저 파악하여 병원의 특성에 적합한 재고자산관리 방법을 강구하고자 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분야의 시초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향후 효율적인 재고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이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attitude and satisfaction among personnel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and satisfaction about inventory assets management in hospital.

Data was collected from 344 employees in a two hospital located in Seoul and one hospital located in Choog-Chung Do, Korea,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ere given to study the hospital and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the level of knowledge, practice, attitude, satisfaction about inventory assets management in hospital.

The major finding were as follows;

1. Job posi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the satisfac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According to age, type of position, sex, aptitude, the level of attitude and satisfaction about inventory assets managemen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s.

2. Generally, those who were had higher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showed a higher tendency about attitude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exclude medical support post.

3. Generally, those who were had higher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showed a higher tendency about satisfac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exclude nurse post.

4. In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the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attitude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5. In the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dministration post and aptitude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satisfac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However, the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It is the main finding of this study that the factors affecting attitude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were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also, the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ere job position, aptitude and the level was explained by the variable used regression model to the extent of each 46.8%, 12.2%.

According to the finding of this study, the higher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job position according aptitude seemed to be essential for the implementation of effective inventory assets management.

Due to lack of available research meterial, hospital characteristics haven't been reported in this study. As the exact evalua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should be considered variety and the number of hospital. Also, the factors affecting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inventory assets management should be studied systematically so that more objects tests and measuring methods can be develop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