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의 비교연구

[한글]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의약품에 대한 분류와 ATC분류체계를 비교하여, 우리 나라의 분류체계에 대하여 부족한 부분과 개선하여야 할 부분을 고찰하고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가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조건을 제시하므로써 앞으로 우리 나라가 연구해야할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로의 전환에 대한 보건정책개발에 기여 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우리 나라의 의약품 약효군 분류, 세계보건기구의 의약품 약효군 분류, 일본의 의약품 약효군 분류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3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각 분류체계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고 코드구성체계를 비교함으로써 구조상의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다음 2단계에서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범주와 항목들을 비교함으로써 각 분류체계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분류체계가 갖추어야 할 특성과 구성원칙들을 알아보았다. 3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도출된 원칙과 특성들을 이용해 우리 나라의 새로운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가 갖추어야 할 구조 및 특성과 대분류, 중분류의 범주들을 제시해 보았다.

연구결과 앞으로 새로 개발되어야 하는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에 다음과 같은 점을 보강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좀더 정확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신축성 있는 구조를 가져야 한다. 둘째 좀더 체계적인 분류를 위해서 다축체계에 가까운 분류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각 자리가 의미하는 바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코드를 만들어야 한다. 넷째, 국제화 시대에 의약품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에 관한 정보를 서로 비교 및 교환이 가능해야 하며, 정보의 단위인 코드체계가 동일하거나 유사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류체계와 호환성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본 논문을 통해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으나 선행연구의 경험이 없고, 관련 참고자료가 부족하여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새로운 의약품 약효군 분류체계의 개발에 있어서 위에서 제시한 원칙을 충실히 견지한다면, 우리 힘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분류체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Step.1 Investigation the general characters included in each classification system and the structural differences by comparing the code system.

Step.2 Understanding a merit and a demerit of each classification system and the characters or structual principles which new classification system has to prepare by comparing the scales and items of the large, middle, small classifications.

step.3 Presenting the structure and characters which new classification system of medicinal effects has to prepare, and the scale of the large, middle classification by analysing the principles and characters created in step.2.

According to the results of researches, new classification system of medicinal effects has to be supplemented the followings.

1. It has to be the flexible structure to accept more accurate and more informations.

2. It has to made the classification accessible to multi-system for more systematical classification.

3. It has to made the code easy to know the meanings of each cipher.

4. It has to prepare the exchange of classification system being more useful international to compare and exchange the information on the production and efficiency because of the code system, unit of information, has to be same or alike.

This thesis has to compare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medicinal effects in our country for the first time, but the concrete results of the researches has not been presented for the inexperiments of pre-researches and the lacks of references. It is hoped that we will have a development the new classification system available in international by ourselves, if the presented principles maintain stric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