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의 인지지각 기능과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지각 능력과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것이다. 인지지각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LOTCA를 이용하였고, 일상생활 동작 동작 수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MBI를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삼성의료원 재활 의학과에서 포괄적인 재활 치료를 받은 뇌졸중환자 6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기간은 1996년 12월 5일부터 1997년 4월 10일 까지 였다.

자료의 분석은 일반적인 특성과 LOTCA 및 MBI 점수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t검정과 분산 분석을 시행하였고, 인지 지각과 일상생활동작 항목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일반적 특성과 LOTCA 및 MBI 점수간의 관계에서 교육수준은 높을수록, 치료기간은 길수록 LOTCA 점수가 높았으며, MBI 점수에서는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높았고, 치료기간이 길수록 점수가 높았다.

2. 환측과 LOTCA 의 세부항목 중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항목은 시간에 대한 지남력(orientation to time) 단색블럭디자인(plain block design), 퍼즐재구성 (reproduction of puzzle)이었다.(p<0.05). 시간에 대한 지남력은 좌측편마비 환자에서 점수가 높았고, 단색블럭디자인과 퍼즐 재구성은 우측편마비 환자에서 높았다.

3. LOTCA 와 MBI 각 항목 수행점수와 상관성은 옷입기, 신변처리, 이동하기에서 사고조작력(thinking operation), 시각운동조직력(visuomotor organization), 지각력(perception), 지남력 (operation)순으로 통게학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4. MBI 수행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지각 항목을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사고 조작력 (thinking operation)이 가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설명력은 45.3%이었다.

5. 먹기, 옷입기, 신변처리, 이동하기에 영향을 주는 LOTCA의 세부항목과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먹기에는 도형인식(shape identification), 옷입기에는 리스카의 물건구분하기 비구성과 그림순서 맞추기, 신변처리에는 리스카의 물건구분하기 비구성, 이동하기에는 항목 구분하기(categorization), 그림순서 맞추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p<0.05).

이상의 결과로 인지지각능력은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사고 조작력, 시각운동조직력, 지각력, 지남력순으로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중 사고조작력상 생활 동작 수행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일상생활동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인지지각영역의 지속적인 치료가 재활치료에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인지지각 평가도구인 LOTCA에 대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언어와 문화작 차이에 의해서 인지지각 수준의 평가 결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른 문화권과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ognitive perceptual performance in relation to activities of rehabilitation medicine of the Samsung Medical Center from December 5, 1996 to April 10, 1997. The cognitive perceptual was measured by the Lowenstein Occupational Therapy Cognitive Assessment (LOTCA) and by the Modified Barthel Index(MBI) to evaluate activities of daily living.

Sixty-seven stroke patients were the subjects in this study. Collected data analysis were completed by using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following were as follow:

1. In comparing the subject'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ith the LOTCA and MBI scores, the LOTCA score was higher 재소 higher education and longer duration of treatment. The MBI score was higher with cerebral infraction than cerebral hemorrhage and the longer duration of treatment.

2.Among the subtest of the LOTCA, orientation to time, plain block design, reproduction of puzzl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depaending on patient's affected side. Orientaion to time score was higher with left hemiplegic patients. Plain block design and reproduction puzzle score were higher with right hemiplegic patients.

3. Among the subtests of the MBI dressing, ambulation, and self-care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subtests of the LOTCA in order of thinking operation, visuomotor organization, perception, and orientation.

4. The result of the cognitive perceptual function affecting the MBI performance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inking operation was the most influencial factor.

5.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the subtests of the LOTCA in relation to feeding, dressing, self-care and ambulation skills revealed significant correlations in feeding with shape identification, dressing with Riska object classification unstructed, ambulation with categorization and pictorical suquence as positive influential factors.

The cognitive perceptual perfomance have siginificant correlation with activities of daily living skills. Among those, thinking operation showed the most influence upon activities of daily living. Therefore, treatment of cognitive perceptual performance within patient's appropriate level should be done simultaneously with rehabilitation treatment to improve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