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시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의 의의

[한글]

최근 심폐소생술은 응급 상황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으나 성공여부를 객관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실정이다. 심폐소생술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장비는 심폐소생술을 중단하거나 방해하지 않으면서 장치하기가 쉽고 결과를 곧바로 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은 호기(exhaled breath)의 마지막 시점에 측정되는 최대 이산화탄소 농도를 말하는데 심정지와 같은 저순환 상태에서는 심박출량을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서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을 측정하여 순환회복 여부를 예측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996년 10월부터 1997년 3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세브란스병원 응급진료센터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받은 환자 70례를 대상으로 하였다. Escort Ⅱ model 20100 모니터(Medical Data Electronics Inc, Arleta, California, USA)를 사용하여 본류 방식의 적외선 분광광도법으로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을 측정하였으며 심폐소생술 시작 1분 후에 측정한 값을 초기값으로 하였고 심폐소생술 시작 20분까지의 측정치 중 가장 높은 값을 최대값으로 하였다.

총 70례 중 43례(61.4%)에서 순환이 회복되었고 27례(38.6%)에서는 순환회복을 보이지 않았다. 호기말 이산화탄소의 초기값은 15.5±8.2 mmHg 와 6.5±5.3 mmHg 로 순환회복이 있었던 군에서 높았으며(p<0.01) 최대값도 29.7±10.3 mmHg 와 10.2±8.9 mmHg 로 순환회복 군에서 높았다(p<0.01). 초기 심전도, 순환회복 후 생존기간과 심정지의 원인에 따른 분류에서는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에 의미있는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순환회복 군에서 호기말 이산화탄소 값이 높다면 어느 값을 기준으로 순환회복을 예측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데 심폐소생술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기준은 어느정도의 가짜 양성율을 가지더라도 민감도가 높아야 할 것이다. 초기값 중에는 민감도가 100%가 되는 기준치가 없었으며 최대값의 경우 순환회복을 예측하는 판단 기준을 12 mmHg 이하로 했을 때 민감도가 100%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기말 이산화탄소의 최대값이 12 mmHg 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여 그 이상인 경우에는 계속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사료된다.

[영문]

The end-tidal carbon dioxide (ETC0^^2) is defined as a partial pressure of carbon dioxide at the end of an exhaled breath. And it has been found to correlate with cardiac output dur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animal mod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at the assessment of ETC0^^2 could provide a highly sensitive predictor of return of spontaneous circulation(ROSC) during CPR. P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was performed from Oct 1996 to Mar 1997 at the Severance hospital. All patients were endotracheally intubated and connected immediately to mainstream capnography sensor. We measured ETC0^^2 with Escort Ⅱ model 20100 monitor(Medical Data Electronics, Inc, USA). It works on the principle of nondispersed infrared absorption with ratiometric single beam optics.

This study included 70 patients (52 were men) with a mean age of 54±15 years. ROSC was obtained in 43 patients. The initial ETC0^^2 averaged 15.5±8.2 mmHg in survivors and 6.5±5.3 mmHg in nonsurvivors (p<0.01), and during the first 20 minutes of CPR, the maximal ETC0^^2 averaged 29.7±10.3 mmHg in survivors and 10.2±8.9 mmHg in nonsurvivors (p<0.01). ETCO^^2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relation to initial rhythm, survival time after ROSC and possible cause of arrest.

There is no cutoff value of ETC0^^2 satisfying greater than 90% of both sensitivity and specificity in predict ROSC. When maximal ETCO^^2 was greater than 12 mmHg, we observed sensivity of 100% and specificity of 62.9% in predicting ROSC.

Our results demonstrate that ETC0^^2 measurement represents a valuable, noninvasive, and clinical tool for monitoring patients during C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