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 방광염에서 사구체화 (Glomerulation) 소견의 진단적 의의

[한글]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부위나 하복부 및 골반부의 통증을 유발하며, 빈뇨, 배뇨통, 요실금 등의 다양한 배뇨증세를 야기시키는 만성 비세균성 염증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과 병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 질환의 진단은 간질성 방광염과 유사한 증세를 보이는 다양한 질환을 배제하고도 특별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 배뇨의 다양한 임상 증상이나 방광경 소견, 방광 조직 변화 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현재까지 간질성 방광염을 진단하는데 있어 객관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소견은 방광팽창후에 방광내에 전체적으로 넓게 나타나는 출혈점인 사구체화이다. 이는 다양한 배뇨증상을 나타내는 간질성 방광염 환자의 대부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아직까지 간질성 방광염이 없는 환자의 방광에서 사구체화가 나타나는 것에 대한 의견이 다르고, 사구체화의 소견을 객관적으로 나타낸 경우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구체화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질성 방광염에서 사구체화의 진단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은 1992년 1월부터 1996년 9월까지 영동세브란스병원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간질성 방광염으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마취하에 방광팽창을 시행한 환자 25례로 하였으며 대조군은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마취하에 비뇨기계 수술을 시행받는 간질성 방광염이 아닌 환자 12례로서, 요관석 6명(중부 요관석 1명, 하부 요관석 5명), 전립선비대증 4명, 긴장성요실금 2명이었다. 사구체화의 유발은 마취하에 방광경을 시행하면서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80cmH^^2O 의 압력으로 2분간 방광을 팽창시켰고, 방광을 완전히 비운 후 재차 방광경을 통하여 방광내의 사구체화의 발생 여부와 빈도를 관찰하였다. 사구체화의 발생 빈도는 5 Fr. catheter를 내시경을 통해 삽입하고 방광벽에 붙인 후 catheter의 1cm 눈금을 기준으로 직경 1cm의 시야내에 발생한 사구체화의 수로 정하였고 관찰한 방광의 부위는 왼쪽 외측, 오른쪽 외측, 앞쪽, 정부 등 4 곳이었다. 사구체화의 발생 정도는 사구체화가 없으면 grade 0, 1개에서 3개가 형성된 경우를 grade 1, 4개에서 6개 형성된 경우를 grade 2, 7개 이상 형성된 경우를 grade 3로 정의하여 판정하였으며, 최종 grade는 방광의 4개 관찰 구역중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였다.

간질성 방광염환자의 경우 사구체화의 빈도는 25명 중 23명(92.0%)에서 나타났으며, 대조군의 경우 12명 중 10명(83.3%)에서 발생하여 두 군간의 사구체화 발생 빈도에 대한 통계학적 의의는 없었다(p>0.05).

사구체화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 간질성 방광염 환자의 경우 grade 2가 6명 grade 3가 13명으로 76.0%(19/25)의 환자에서 grade 2 이상의 사구체화가 관찰되었고, 대조군의 경우 grade 0이 2명, grade 1이 4명, grade 2가 3명, grade 3가 3명으로 grade 2 이상의 사구체화가 50.0%(6/12)에서 관찰되었으며, 방광내 육주화가 경할수록 높은 grade의 사구체화가 발생하였다.

3. 사구체화의 진단적 가치

간질성 방광염에서 사구체화의 감수성은 92.0%, 특이성은 16.7%였다.

이상으로 사구체화는 간질성 방광염과 기존에 사구체화가 나타난다고 알려진 방광 질환외에서도 관찰되어 간질성 방광염을 진단하는 데에 있어 특이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Interstitial cystitis(IC) is a chronic disease with manifestations of frequency, nocturina, dysuria, and incontinence. The etiology and pathogenesis of this disease is yet to be known and its diagnosis is made only after ruling out other bladder diseases with similiar symptoms and combining this with cystoscopic and histologic findings. An objective finding for the diagnosis of IC is the so called "glomeruation", petecheial hemorrhages that occur after distention of the bladder. Glomerulation occurs in most IC patients and although there are some reports that it occurs in the normal bladder as well, there has been no actual study carried out to confirm this and further study into this matter is needed. Therefore, we induced glomerulations in non-lC patients and compared its frequency and severity with IC patients in order to elucidate the importance of glomerulation in IC.

25(male: female 10:15, mean age 44.3) IC patients received hydrodistention between Jan 1992 to Sep 1996 at the Department of Urology at Yongdong Severance Hospital. 12(male:female 8:4, mean age 47.5) non-lC patients who were to receive urological surgery under spinal or general anesthesia were selected for hydrodistention; there were 6 ureter stone, 4 BPH, and 2 stress urinary incontinence patients.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ge between the two groups. 92%(23/25) of IC patients and 83.3%(10/12)of non-lC patients showed glomerulation and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between the two groups. 76%(6 grade 2, 13 grade 3 glomerulation) of IC patients and 50%(3 grade 2, 3 grade 3) of non-lC patients showed glomerulation of grade 2 or higher.

Sensitivity of glomerulation in the diagnosis of IC was 92.0% wheras the specificity was low with 16.7%. These findings suggest that glomerulation is nonspecific in IC and warrants further invest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