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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의약품 대중광고에 대한 소비자태도

Other Titles
 Consumer attitude & perception on direct-to-consumer advertising of prescription drugs in Korea 
Authors
 이동현 
Issue Date
2010
Description
제약의료산업학과/석사
Abstract
[한글]국내 전문의약품 대중광고는 약사법에 의해 금지되어져, 실질적 소비자인 대중에게는 전문의약품에 대한 정보 습득의 기회가 차단되어지고 있다. 전문의약품 대중 광고는 전문적 지식이 없는 소비자들의 제한적 정보 수용, 의사의 처방권 침해 가능성 및 약물의 오남용 유발과 같은 부정적 기대효과를 근거로 하여 국내에서는 의약분업 이후 지속해서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단체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질환 및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며,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개선시켜 환자의 약물 순응도를 향상시키고, 제약 회사가 환자 중심 마케팅활동을 펼침으로 인해 의사 대상 리베이트가 근절되는 등의 긍정적 기대효과들을 근거로 국내에서도 전문의약품 대중 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주장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전문의약품 대중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규제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고, 소비자 태도와 규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소비자들은 전문의약품 대중광고에 대하여 긍정적 소비자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규제에 대해서는 정부 또는 제 3의 기관을 통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전문의약품 대중광고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기대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며, 이는 소비자 태도 및 규제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전문의약품 대중광고의 정보전달 역할 및 의사와 환자의 관계 개선에 대한 긍정적 기대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의약품 대중 광고가 필요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전문의약품 대중광고를 무조건 신뢰하기보다 규제 가능한 매체를 통하여 믿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한 광고를 선호하고 있어, 전문의약품 대중광고가 시행되더라도 소비자의 무분별한 정보 수용은 줄일 수 있을 것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전문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나 제 3의 기관의 규제 아래 전문의약품 대중 광고 시행을 허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고려해보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면 한다.



[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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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5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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