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늘고 둥근 모양의 연결부를 가진 치아교정용 미니플레이트의 임상적 평가

A clinical evaluation of titanium miniplates with the narrow and round neck as anchors for orthodontic treatment

[한글]서론. 치아교정치료에 있어서 원하지 않는 치아의 이동을 방지하면서 원하는 치아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고정원을 갖는 것은 매우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고정원을 얻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형태의 골격성 고정원이 소개되었고, 이 중 미니플레이트는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니플레이트로 인한 통증, 불편감, 감염 등의 단점들이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줄이기 위해 가늘고 둥근 모양의 연결부를 갖는 교정용 미니플레이트를 환자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환자에서 감염, 통증 및 불편감에 대한 임상적 평가를 시행하였다.연구재료 및 방법. 가늘고 둥근 모양의 연결부를 갖는 교정용 미니플레이트를 식립하여 교정치료 한 환자 25명(남11명, 여14명, 13.2-28.7세, 평균 21.9세)을 대상으로 미니플레이트 주변 점막조직의 치은 치수, 치은 부종 및 농배출에 대한 평가, 미니플레이트 동요도 평가, 미니플레이트 주변 골소실 여부 평가, 불편감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결과. 미니플레이트 실패율은 0% 였으며, 치은지수 모두 1이하를 나타내었다. 치은 부종과 농 배출은 어떤 미니플레이트에서도 관찰되지 않았다. 유의할만한 미니플레이트 동요도가 관찰되지 않았으며, 미니플레이트 고정용 스크류 주변에서 골소실도 관찰되지 않았다. 미니플레이트로 인한 불편감에 대한 설문지 조사에서 4점 만점 중에 평균 1.2 정도의 경도의 불편감을 나타내었다. 결론. 가늘고 둥근 모양의 연결부를 갖는 교정용 미니플레이트를 골격성 고정원으로 사용할 경우 미니플레이트로 인한 합병증과 불편감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