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중합형 글래스아이오노머 시멘트에 첨가한 나노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의 비율에 따른 전단결합강도와 탈회저항성

Demineralization resistance and shear bonding strength of light cured glassionomer cement after the addition of nano betatricalcium phosphate in various ratio

[한글]글래스아이오노머 시멘트는 기계적인 결합뿐만 아니라 화학적으로도 치아와 결합하며 생체친화적이고 항우식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파절에 취약하고 기계적 물성이 낮으며 수분에 민감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칼슘포스페이트 제재를 첨가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beta-tricalcium phosphate, β-TCP)는 생체친화적이고 유기물 분자와 상호작용하는 잠재력이 있으며 법랑질과 골조직에서 생물학적인 인회석을 구성하는 물질로 많은 칼슘과 인산염을 포함함으로써 법랑질 표면의 재광화 효과를 높이고 결합강도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글래스아이오노머에 다양한 비율의 나노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를 첨가하여 최적의 물성을 나타내는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의 첨가비율을 알아보는 것이다. 대조군은 광중합형 글래스아이오노머이고 실험군은 각각 무게비로 5, 10, 15, 20% 나노 베타-트리칼슘포스페이트(β-TCP )를 첨가하여 TCP-5, TCP-10, TCP-15, TCP-20 네 개의 군으로 설정하였다중합깊이, 주변광에 대한 민감도, 굽힘강도에 대한 실험을 하였고, 전단결합강도 측정과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파절양상을 관찰하였으며 탈회시킨 시편을 절단하여 confocal laser scanning microscope(CLSM)으로 탈회양상을 관찰하였다1. 중합깊이실험 : β-TCP의 첨가량이 증가함에 따른 중합깊이의 차이가 없었다. 모든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ISO 9917-2:2004의 규정을 만족하였다(최소 중합 깊이 1mm)2. 모든 군에서 주변광에 대한 민감도가 관찰되지 않았다.3. 굽힘강도 실험 : β-TCP의 첨가량이 증가함에 따라 굽힘강도가 증가했으며 TCP-15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가 있었다(p <0.05).4. 결합강도 실험 : 대조군을 비롯한 TCP-5, TCP-10, TCP-15군 각각과 TCP-20군 사이에 결합강도의 감소가 나타났다(p <0.05).5.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한 파절면 관찰 : 대부분 응집파절과 계면파절이 혼합되어 나타났다. β-TCP의 첨가량이 증가함에 따라 응집파절의 빈도가 높았으며 대부분 광중합형 글래스아이오노머 내에서 나타났다6. 3일 간 탈회 후 CLSM을 이용하여 탈회면을 관찰한 결과 TCP-5군은 대조군과 유사한 탈회구간이 관찰되었고 TCP-10, TCP-15, TCP-20군에서는 탈회구간 감소가 관찰되었다.실험의 결과 굽힘강도는 15% β-TCP 군에서 최대값을 나타냈고 결합강도는 15% 이하의 첨가군에서는 대조군과 유사한 수치를 보였으나 20% 첨가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감소하였다. 탈회저항성은 10%, 15%, 20% β-TCP군에서 대조군보다 증가하였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