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의무기록에서 서식작성을 위한 접근권한 시스템 구현

Abstract

[한글]과거에 수기로 작성되던 의무기록이 전산화되거나, 방사선 필름 등이 사라지고 온라인 모니터를 통해 방사선사진을 판독하거나 원격의료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병원에서도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으로 종이로 된 진료차트는 사라지는 추세이다. 그러나 눈부신 의료정보화의 편리성 못지않게 개인정보가 쉽게 유출될 수 있는 부작용도 함께 존재한다. 잘못 유출된 의료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반하며 환자의 인격권에도 침해를 가할 소지가 있다. 이렇게 병원은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하여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라는 새로운 이슈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환자 정보보호를 위한 접근 권한 시스템의 개발을 필요로 하였다.전자의무기록 시스템에서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사용자의 접근권한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2차례의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접근권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전자의무기록의 입력 및 수정 권한은 의사 및 간호사에 한하며, 협진환자의 경우 협진과에 한하여 입력 및 수정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력은 사본 출력을 위하여 의무기록실에서만 권한을 허용하며, 삭제 권한은 모든 사용자에게 허용하지 않았다. 이렇게 제시된 접근권한 규정을 바탕으로 접근권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시스템분석과 설계를 통해 배경도, 흐름도, ERD, HIPO를 작성하여 기능을 설정하였다. 구축된 접근권한 시스템을 통해 환자들의 전자의무기록을 작성하여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기능을 평가하였다.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도입은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지만 아직은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접근권한에 대한 관련 규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개인정보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 대한 접근권한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접근권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