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의 임상병리적 특성 및 예후

Abstract

[한글]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의 임상병리적 특성 및 예후목적: 최근 삼중복 음성 유방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인종에 따른 발병 양상의 차이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침윤성관암에 국한하여 삼중복 음성 여부에 따른 임상병리적 특성과 예후를 비교하고자 한다. 방법: 1999년 1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에서 유방암으로 수술 받은 환자 중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 258명과 비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 1228명의 임상병리적 특성과 예후를 비교하였다. 결과: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의 발생률은 17.4%였고 35세 미만 환자군에서 발생률이 더 높았다.(p=0.006)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에서 액와부 림프절 전이의 빈도가 낮았고(p=0.006) 조직등급이 높았다.(p<0.001)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에서도 종양의 크기가 커질수록 액와부 림프절 전이의 빈도가 높아졌다.(p<0.001) 또한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의 경우 뼈로의 전이는 적은 반면(p=0.023) 내장전이가 많았다. (p=0.031) 무재발 생존율에 대한 두 집단간의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p=0.370) 5년까지는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 에서 전체생존율이 더 낮게 유지되었으나(p=0.035) 전 추적관찰 기간동안에 두 집단간의 전체생존율에는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p=0.124) HER2양성군을 따로 분리한 후 삼중복 음성군과 호르몬 수용체 양성 및 HER2음성군의 전체생존율을 비교해 본 결과 삼중복 음성군에서 확연히 전체생존율이 더 낮게 나타났다.(p=0.002) 결론: 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은 젊은 연령에서 보다 유병률이 높고 비삼중복 음성 침윤성관암과 비교시 비교적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다른 전이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진단시 병기가 낮더라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