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inoic acid inducible gene-I (RIG-I)가 보체의 고전 경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RIG-I는 세포 내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pro-inflammatory cytokine)과 type I interferon (IFN)을 생성하는 신호전달을 매개한다. 전염증성 사이토카인과 type I IFN 생성은 숙주의 항 바이러스 반응에 필수적이지만, 과도해지면 오히려 숙주에게 상해를 가하게 되므로 매우 정확하게 조절되어야만 한다. 최근에 RIG-I는 LPS 와 ATP의 자극으로 인한 inflammasome의 활성화로 caspase-1이 활성화되어 세포 밖으로 분비된다는 보고가 있으나, 분비된 RIG-I가 세포 외 환경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 지 알려져 있지 않다. 세포 외 환경의 선천 면역계에서 중요한 요소인 보체는 감염에 대한 저항에 관여한다. 이에 근거한 실험을 시행하여, RIG-I 재조합 단백질과 보체 고전 경로 활성화의 시작 분자인 C1q 재조합 단백질이 서로 결합함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이들의 결합이 실질적으로 보체 고전적 경로의 활성화를 유도하는지 혈청 내에서 실험해 본 결과, 보체 고전적 경로의 활성화로 인해 생성되는 C4b와 막공격복합체 (membrane attack complex, MAC)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혈청 내로 분비된 RIG-I가 C1q와 결합하여 보체의 고전적 경로 활성화를 유도함으로 인해 염증반응 등의 선천면역 조절 기전에 대한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I IFNs is essential for an anti-viral response in a host, when it

is excessive, the host may get damaged, therefore its production should be controlled precisely. Recently, a study reports that stimulating cells with LPS and ATP induces secretion of RIG-I, however its mechanism involved in other extracellular immune responses is unknown. The complement system, an important factor in innate immunity, regulates processes of resistance to infection. We found that recombinant RIG-I and C1q, an initiator of the classical pathway of complement activation, binds to each other. We then investigated whether RIG-I can induce complement activation in serum.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form of the membrane attack complex, complement activation can be induced by the released RIG-I. In addition, we verified the processes by

checking the molecule, C1q and C4b.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interaction of RIG-I and the complement system contributes in the regulation of the innate i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