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병사들의 민간 의료기관 이용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글]이 연구는 현역병 건강보험제도를 이용하여 민간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현역병을 대상으로 민간 의료기관 진료를 선호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현역병 건강보험제도를 이용하여 민간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현역병과 군 병원을 이용한 현역병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09년 10월 5일~9일간 조사하였다.민간 의료기관을 이용한 현역병 241명과 군 병원 이용한 현역병 325명의 설문결과를 SAS 통계분석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 병원을 이용한 현역병에 비해 민간 의료기관을 이용한 현역병은 민간 의료기관이 부대인근에 위치하는 경우에 비해 가족 거주지 인근에 위치 할 때 민간 의료기관을 더 선호하였다. 또한 민간 의료기관이 부대 또는 가족 거주지와 연관이 없는 경우에도 민간 의료기관을 더 선호하여 의료기관의 위치 근접성외 의료인력의 진료수준, 의료의 질 등 다른 요인이 민간 의료기관 이용에 영향을 주었다.둘째, 경미한 질환인 경우에 민간 의료기관을 더 이용하였고, 의료기관 선택 시 보호자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경우 민간 의료기관을 선택하였다. 셋째, 민간 의료기관의 의료수준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민간 의료기관을 이용하였으며, 민간 의료기관을 이용시 진료접근성, 의료장비, 치료 후 결과에 대한 높은 만족도에 기인하여 민간 의료기관을 선호하였다.넷째, 계급에서는 상병과 병장이, 학력은 고학력자인 대학교를 졸업한 경우와 대학원 재학 이상의 경우 민간 의료기관을 더 이용하였다.다섯째, 입원치료인 경우와 민간 의료기관 이용시 대기시간에 대해 만족도가 낮은 경우, 소속부대가 읍면단위나 도서 및 격오지에 위치한 경우, 부모 월 평균 수입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는 민간 의료기관을 덜 선호하는 요인이었다.결론적으로 현역병 건강보험제도 시행에 따른 비용경감이나 민간 의료기관의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장비에 대한 선택 기회 확대 등이 민간 의료기관의 선호도와 선택 의지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쳤으며, 동시에 민간 의료기관보다 낮은 군 의료기관의 의료수준에 대한 인식과 군 의료에 대한 낮은 만족도가 추가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여 민간 의료기관 이용을 선호하였다. 따라서 우리 군은 장병들에 대한 의료보장 강화와 전투력 보존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모두 달성하기 위해 군 의료수준을 민간 의료수준으로 향상시켜 장병들이 군 의료기관을 선호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다음사항을 연구,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우수 의료인력의 확보를 위해 단기 군의관 위주의 인력구조를 개선하고 자격을 갖춘 의료보조인력을 확충해야 한다. 이용고객인 장병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의료인력의 친절한 의료서비스 정신이 확립되어야 하며 적극적인 진료제공과 의료인력 보호를 위해 의료사고에 대한 보험가입이 필요하다. 의료장비에 대한 높은 요구를 고려 첨단 의료장비가 지속적으로 도입되어야 하며 현재 추진되는 군 의무발전 추진계획의 시행을 위해 적정 군 의무예산이 지속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군 의료기관 이용편의를 고려한 효과적인 의료전달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군 의료기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외부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