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및 주관절 주위 손상을 동반한 소두 골절의 수술적 치료

Abstract

[한글]단순 소두 골절 및 주관절 주위 손상을 동반한 소두 골절의 수술적 치료에 대한 결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예후 인자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혈적 정복 및 내고정술을 시행한 25명의 환자 (평균나이, 49세)를 대상으로 하였고, Bryan and Morrey의 분류에 의해 1형 골절이 19례, 3형 골절이 6례였다. 평균 추시 기간은 14.8개월이었고 최종 추시시 방사선학적 및 기능적 결과를 분석하고 소두 골절의 형태, 동반 골절 유무가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25례 중 24례에서 평균 1년에 방사선학적 유합을 얻었으며, 기능적 결과는 Broberg와 Morrey의 점수에 의해 우수 18례, 양호 4례, 보통 2례, 불량 1례였다. 소두 골절은 1형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동반 주위 골절은 외과 골절이 가장 많았다. 1형 골절이 3형 골절인 경우보다, 주위골절이 있는 경우 비관절면 골절인 경우가 관절면 골절인 경우보다 임상적 결과가 좋았다. 나이, 동반골절의 종류, 소두 골절에 대한 내고정물의 종류, 수술적 접근법, 수술 후 고정 기간에 따른 임상적 결과의 차이는 없었다. 전례 중 88%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고, 소두 골절의 형태와 추가적인 관절면 골절 동반 유무가 중요한 예후 인자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