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료기관 자기공명영상장치 ACR팬텀 영상검사를 통한 정도관리 및 성능평가

[한글]

본 연구는 군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자기공명영상장치의 정도관리 및 장비의 성능을 평가해보기 위해 정도관리검사 중 팬텀영상검사를 표준팬텀인 ACR팬텀을 이용하여 대상 장비를 검사하였다. 검사방법은 한국의료영상품질관리원에서 제시한 측정방법을 적용하여 영상을 획득하여 그 영상을 이용 7가지 검사항목(기하학적 정확도, 공간분해능, 절편두께 및 위치 정확도, 영상 강도 균일성, 고스트 인공물, 대조도 분해능)을 분석하여 각 항목별 측정치를 합격기준에 근거하여 합격여부를 판단하여 장비의 성능을 평가해보았다. 대상 장비는 군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총 12대 중 임의의 6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실시 및 측정기간은 2009년 3월 25일 부터 4월 29일까지 설시 및 측정하였다. 정도관리 ACR팬텀 검사결과 군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자기공명영상장치의 성능은 우수한 수준이라고 평가되어 진다. 군의료기관 특수의료장비도 예산 배정 및 획득이 되어 장비의 등록 및 설치 신고를 하여 장비의 정도관리를 효율적이고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장비의 성능을 보다 오래 유지시키고 장비의 검사 정확도를 높여 효율적인 장비 사용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