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종 세포에서 세포막의 콜레스테롤 결핍에 의한 세포고사 유도

[한글]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주요 구성성분의 하나로, lipid raft 라고 하는 미세 영역에 특징적으로 높게 존재한다. Lipid raft는 콜레스테롤과 glycosphingolipid 성분으로 주로 구성되며, 세포의 신호전달에 관여한다. Lipid raft에서 cholesterol 이 결핍 되는 경우, raft의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고 연관된 여러 수용체들의 기능적 변화가 초래되어 특정 세포에서 세포고사가 유도된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강암종 세포주인 SCC-15, SCC-25, SCC-QLL1에 대해 각각 methyl β-cyclodextrin (MβCD)을 처리하여 세포막에서의 콜레스테롤을 결핍시키고, 이러한 결핍에 의해 세포고사가 유도되는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 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MAPK)가 관여하는 가를 알고자 하였다.MβCD을 각 구강암종 세포주에 처리한 결과 세포 증식이 억제되었고, flow cytometry 분석 결과 이러한 세포 증식의 억제가 세포고사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 세포에 대한 콜레스테롤 분석법과 filipin 염색법 시행 결과, MβCD처리가 구강암종 세포주에서 세포막의 콜레스테롤을 유의하게 결핍시킴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세포고사에 MAPK가 관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강암종 세포주에 MβCD를 처리 후, p-ERK, p-p38 MAPK, p-JNK에 대한 항체를 이용하여 Western blot 분석을 시행한 결과, 각 세포에서 ERK와 p38 MAPK은 활성화되고, JNK는 발현이 억제되는 양상을 보여 MAPK가 MβCD에 의한 구강암종 세포주의 세포고사 유도에 관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세포막의 콜레스테롤 결핍이 구강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의 하나로 간주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추후 기전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