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식 설측 보정장치 유무에 따른 5년 후 악궁 형태 및 치열의 변화

Abstract

[한글]이 연구는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료한 후, 교정치료 전부터 5년 보정 후까지 장기간 변화를 관찰하여 유지장치 종류에 따라 치열과 악궁의 변화 양상이 다른지 비교하고, 이러한 악궁의 변화가 치열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시행하였다.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 교정과에 내원하여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료를 받은 환자 86명을 유지장치 종류에 따라 고정식 유지장치 군과 가철식 유지장치 군으로 분류하였다. 교정치료 전, 교정치료 직후 및 5년 보정 후까지의 일련의 석고모형을 통해 견치간 폭경, 구치간 폭경과 치열궁 장경을 계측하여 악궁의 변화 양상에 대해 조사하고 이러한 악궁의 변화가 전치부 irregularity index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가철식 보정장치 군과 고정식 보정장치 군 모두 5년 보정 시 상하악 전치부 irregularity index가 증가하였으며, 가철식 보정장치 군이 고정식 보정장치 군보다 그 증가량이 유의하게 크게 나타났다(p <0.05). 2. 가철식 보정장치 군은 교정 후 5년 경과 시 하악 견치간 폭경과 악궁 장경의 감소가 나타났으나 고정식 보정장치 군에서는 구치간 폭경의 증가가 나타났다. 3. 가철식 보정장치 군의 치료 시 변화량과 5년 보정 후 변화량 간에는 상하악 견치간 폭경(상악: r=-0.49, p <0.05, 하악: r=-0.69, p <0.05), 상하악 구치간 폭경(상악: r=-0.50, p <0.05, 하악: r=-0.36, p <0.05), 하악 치열궁 장경(r=-0.50, p <0.05)에서 유의한 상관성이 나타났으며, 고정식 보정장치 군은 상악 구치간 폭경(r=-0.47, p <0.05)에서 유의한 상관성이 나타났다.4. 보정 기간동안 견치간 폭경의 변화와 전치부 irregularity index 값은 통계학적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상악: r=-0.27, p <0.05, 하악: r=-0.33, p <0.05), 치열궁 장경의 변화는 전치부 irregularity index값의 변화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p >0.05).5. 발치 및 비발치에 따른 보정 시 견치간 폭경, 구치간 폭경 및 치열궁 장경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0.05).본 연구 결과 교정 치료 완료 후 보정 시에는 설측 고정식 유지장치를 장착하는 하는 것이 전치부 재발 방지를 위해 더 효율적이며, 이러한 설측 고정식 유지장치를 사용한 경우 악궁의 변화는 일반적인 교정 후 악궁의 변화와 다름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