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7 695

Cited 0 times in

건강장애아동의 어린이병원학교 참여 경험과 학교복귀 경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현정-
dc.date.accessioned2015-11-21T07:42:36Z-
dc.date.available2015-11-21T07:42:36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4956-
dc.description간호학과/석사-
dc.description.abstract[한글] 본 연구는 건강장애아동의 어린이병원학교 참여 경험과 학교복귀 경험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탐색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건강장애아동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일개 대학병원의 어린이병원학교에 참여한 만 7세에서 13세의 학령기 아동 9명과 그 어머니 9명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지침서를 사용한 심층면담에 의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으며, 녹음된 면담자료는 내용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건강장애아동의 어린이병원학교 참여 경험의 범주와 경험내용은 8개의 범주와 27개의 경험내용으로 도출되었는데, 정서적 안정의 경험내용으로 활발함, 편안함, 자신감, 즐거움, 행복함이 나타났고, 치료과정 적응은 입원생활의 활력 제공, 신체적 활동 제공, 치료에 대한 희망적 인식, 질병으로 인한 고통 감소가 경험내용으로 나타났다. 사회성 증진에서는 대인관계 향상, 또래아동과의 질병 경험 공유, 병원학교 선생님과의 지지적 의사소통이 경험내용으로 나타났고, 학생 역할 유지로는 학교로 돌아가야 할 학생임을 잊지 않게 해줌, 지속적인 학습활동, 출석인정수업을 통한 유급 방지가 나타났으며, 참여의 어려움으로는 건강상태 악화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 치료과정으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이 경험내용으로 도출되었다. 건강장애아동의 학교복귀 경험의 범주와 경험내용은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으로 나뉘어 총 6개의 범주와 16개의 경험내용으로 도출되었는데, 긍정적 경험의 범주로는 또래와의 어울림, 교사의 관심, 학교생활 적응노력이 도출되었다. 각각의 경험내용을 살펴보면, 진단받기 전과 동일한 또래관계를 유지함, 병원학교 또래관계 경험이 도움이 됨이 또래와의 어울림에 대한 경험내용으로 나타났고, 교사의 관심에서는 교사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교사의 학교생활에 대한 배려가 나타났고, 학교생활 적응노력의 경험내용으로는 학교복귀 후 학습활동에 도움이 됨, 학업 보충을 위한 노력이 나타났다. 부정적 경험의 범주로는 또래와의 단절, 교사의 관심부족,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도출되었는데 또래와의 단절에 대한 경험내용으로는 또래로부터 마음의 상처를 받음, 또래관계가 소극적으로 변함이 나타났고, 교사의 관심부족으로는 교사의 형식적인 태도, 교사의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병원학교수업에 대한 관심 부족이 나타났다. 학교생활의 어려움에서는 학업의 뒤처짐, 신체활동의 어려움, 환경변화로 인한 어려움, 건강관리의 어려움이 경험내용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건강장애아동에게 어린이병원학교 참여 경험은 신체적, 심리사회적, 학업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었으며, 학교복귀 후에도 또래와의 관계나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었다. [영문]-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건강장애아동의 어린이병원학교 참여 경험과 학교복귀 경험-
dc.title.alternativeExperience of hospital school program and school reentry of health impaired childre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un, Hyun Jung-
dc.type.local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