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결찰형 브라켓 종류에 따른 streptococcus mutans와 streptococus sobrinus의 부착수준 비교

Comparison in the adherence level of streptococcus mutans and streptococus sobrinus on the types of self li

[한글] 장기간의 고정성 교정장치에 의한 치료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의 하나는 치아의 법랑질 탈회이며 Streptocoocus mutans와 Streptococcus sobrinus는 이러한 치아표면 탈회에 주 영향을 미치는 우식유발성 세균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용되는 자가결찰형 브라켓 종류에 따른 Streptocoocus mutans와 Streptococcus sobrinus의 부착능력을 측정하였다. 실험군으로 5종의 자가결찰형 브라켓(ClippyC ; Mini Clippy ; Clarity SL; Speed; Damon 3)을 사용하였으며 대조군으로 컴퍼짓 레진브라켓(Spirit MB), 메탈 브라켓(Victory), Polycrystalline 알루미나 브라켓(Clarity)을 사용하였다. 브라켓에 대한 세균부착 정도의 평가를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브라켓을 세균과 20% sucroese를 포함한 액체 배양배지에서 3, 6, 24 시간 배양하였다. 일정 시간 후 브라켓에서 부착된 세균들을 떼어낸 다음 고체 배지에 도말 배양하여 배양 시간, 브라켓 종류에 따른 세균수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S. mutans에서는 브라켓 종류에 따른 총 세균부착도의 유의차는 없었으며 동일 배양시간에서의 브라켓간 세균부착도 역시 차이가 없었다 (P < 0.05). 2.S. sobrinus에서 브라켓 종류에 따른 총 세균부착도의 유의차가 있었으며 Victory는 Clarity SL과 Spirit MB보다 세균부착도가 높았다(P < 0.05). 3.S. sobrinus에서 3시간 배양시간에서의 세균 부착도는 Clippy C와 Spirit MB에서 높았고 6, 24시간에서는 브라켓간 세균부착도의 차이가 없었다(P < 0.05). 4.주사 전자현미경 관찰 결과, 양 균 모두에서 Clippy C와 Victory에서 세균부착 정도가 높았고 Clarity SL에서 낮은 양상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일부 자가결찰형 심미브라켓이 일반 세라믹이나 메탈 브라켓보다 세균부착도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자가결찰형 심미브라켓의 사용이 치아 표면 탈회방지에 오히려 유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실험의 결과는 심미와 치아우식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고정성 교정치료의 시작에 있어 더 적합한 브라켓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좋은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