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Sexual stimulated)-Penogram을 이용한 발기부전 치료제 PDE-5 억제제의 임상 효능 비교 분석

[한글]

발기부전의 1차 치료약제로서 PDE5(phosphodiesterase type-5) 억제제는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임상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Sildenafil이 처음 소개된 이래 여러 가지 약제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약제들의 효능을 비교한 연구도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현재 약제들간의 효능을 비교한 연구는 주로 설문지를 통하여 이루어 졌으며,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udenafil 및 mirodenafil은 실제 임상에서의 비교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저자들은 약제의 발기부전 개선 효능을 객관적이고 비침습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도구인 SS-Penogram을 이용하여 현재 주로 사용되는 5가지 약제의 효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원에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발기부전으로 SS-Penogram을 시행한 환자 중 3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약제는 임의대로 A, B, C, D, E로 표기하였으며, 각 약제 사용군의 수는 A약제군 76명, B약제군 81명, C약제군 70명, D약제군 36명, E약제군 84명이었다. 각 약제 사용군간 유병율(p=0.2), 혈중 테스토스테론 농도(p=0.92), 혈중 프롤락틴 농도(p=0.45)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환자군의 연령은 B약제군에서 다소 낮았다(p< 0.05). 각 약제군간 투약전후로 시청각 자극에서 정상적으로 발기가 이루어졌음을 보이는 Type Ⅰ형태의 curve의 비율은 차이가 없었다(p=0.1, p=0.13). 약제 사용전후 Area under the curve(AUC)의 변화에서 뚜렷한 증가(50%이상)을 보인 group(Excellent response group)과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감소한 group(Non response group)의 비율은 약제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29, p=0.67). 환자들의 발기 능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데 유용한 도구인 SS-Penogram을 이용하여 약제간 실제 임상에서 효능의 차이를 비교한 이번 연구에서 각 약제간 뚜렷한 효능의 차이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