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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인식이 조직효과성과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perceived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Authors
 김태훈 
Issue Date
2009
Description
병원경영학과/석사
Abstract
[한글]

최근 병원조직 간의 생존 경쟁을 불러 일으켜 의료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조직문화 인식이 조직효과성과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조직성과와 고객지향성 향상으로 병원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같은 재단 하에 있는 여성전문병원 2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직원 340명에게 자기기입식 설문을 실시하여 311부가 회수되었다. 자료 통계분석은 SAS 9.1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검정,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분석하였다.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여성전문병원 대상자의 조직문화 인식은 변화문화, 관계문화, 과업문화, 위계문화 순으로 인식되었으며, 지배적인 조직문화는 변화문화, 관계문화 인식으로 보였다. 둘째, 조직문화 유형 중에서는 변화문화, 과업문화 인식 순으로 인식이 클수록 조직효과성 인식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며, 위계문화는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음(-)의 영향을 보였다.셋째,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유형은 변화문화, 관계문화, 과업문화, 위계문화의 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넷째, 여성전문병원의 지배적인 조직문화 중 변화문화 인식은 유일하게 조직효과성과 고객지향성에 통계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면, 조직성과와 고객지향성은 근본적으로 직원들의 행동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직원들의 행동은 조직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결국 조직문화는 병원 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변화문화 인식과 과업문화 인식이 클수록 조직효과성과 고객지향성에 통계적 높은 인식 영향을 보였다. 이는 외부 지향성을 강조하는 의미하며, 조직의 유연성과 적절한 통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조직성과와 고객지향성 향상으로 병원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의견 수렴, 창의력 등 제안제도를 활성화해야 하며, 병원 관리자는 단순한 감독이나 감시 역할만 수행하는 것이 아닌 솔선수범으로 역동적인 성과를 위한 노력을 하며, 계속적으로 유연한 사고, 창의력, 외부환경에의 적응 및 변화하는 강한 조직문화의 전략이 필요하다.







[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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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4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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