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서의 수평적, 수직적 안면 골격 형태에 따른 하악 전치부 치조골 두께의 비교

Comparison of mandibular anterior alveolar bone thickness in different facial skeletal types

[한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정과에 내원한 환자들 중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들의 초진시 측모두부 방사선 사진을 사용하여, 수평적, 수직적 분류 기준에 따라 9 군으로 분류하여 무작위로 30명(남자 15명, 여자 15명)씩, 총 270명을 추출하였다.수평적 골격형태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ANB 각도가 이용되었으며 Class I(ANB 각도가 0° 에서 4°사이), Class Ⅱ(ANB 각도가 5° 초과), Class Ⅲ(ANB 각도가 0° 미만)로 분류하였다. 수직적 골격형태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하악평면각(SN-MP 각도)을 사용하여 Low angle(SN-MP 각도가 28° 이하), Average(SN- MP 각도가 30°에서 37° 사이), High angle(SN-MP 각도가 39° 이상)로 분류하였다. 측모두부 방사선 사진에서 하악전치부 치조골의 협설측 두께와 하악 이부 치조골의 단면적을 계측하여 형태학적 차이를 확인해 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High angle group은 Low angle group과 Average group에 비해 CEJ 하방 2 mm 부위 아래의 협설측 치조골과 모든 부위의 설측 치조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얇은 두께를 보였다 (p<0.05).2. Low angle group과 Average group 중에서 Class I, Ⅱ group은 모든 부위에서 Class I average group에 비해 유사하거나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두꺼운 치조골 두께를 보였다 (p<0.05).3. Average group 내에서 Class Ⅲ group은 Class I, Ⅱ group에 비해 치근 중간 부위의 협설측과 설측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얇은 치조골 두께를 보였다 (p<0.05). 4. High angle group 중에서도 특히 Class Ⅲ인 High angle group에서 더 얇은 평균 치조골 두께를 보였다. 5. 수직적 안면 골격 형태에 따라 하악 이부 치조골의 단면적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05).이상의 연구를 종합하면 성인의 교정 치료 시 Class Ⅲ이면서도 High angle을 보이는 환자에서는 하악 전치부에서 얇은 치조골 두께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정 치료 시 하악 전치의 위치를 결정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